하와이 부동산 시장에 주목해보자 VIDEO; Oahu condo prices jump 10% in March to new record: Locations report


하와이 부동산 시장에 주목해보자

Oahu condo prices jump 10% in March to new record: Locations report


가격 상승과 방문객 증가로 탄력

해외여행 보편화

저가 항공 노선 확대

하와이의 따뜻한 날씨 빼어난 경관 덕


  전 세계인의 휴양지로 친숙한 하와이의 부동산 시장이 가격 상승과 방문객 증가로 인해 탄력을 받고 있다.


하와이 부동산 시장은 현재 성장세이다. 호놀룰루 부동산중개인협회(Honolulu Board of Realtors)에 따르면, 하와이 제도 주민의 약 80%가 거주하는 오하우(Oahu)섬의 단독주택 매매 건수는 2015년 5.2%, 2016년 6.5%, 2017년 6.3%씩 증가하였고, 콘도미니엄 건수도 각각 4.5%, 8.4%, 6.9% 늘어나면서 호조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매 가격도 상승 추세인데 단독주택의 중위가격은 같은 기간 3.7%, 5.0%, 2.7%씩 상승하여 2017년에 755,500불을 기록하였다. 콘도미니엄의 경우, 2.9%, 8.3%, 3.8% 상승하여 405,000불에 달했다.


YouTube


Oahu condo prices jump 10% in March to new record: Locations report

https://www.bizjournals.com/pacific/news/2018/04/04/oahu-condo-prices-jump-10-in-march-to-new-record.html

edited by kcontents


특히 해외여행이 보편화되고, 저가 항공 노선이 확대되었으며, 하와이의 따뜻한 날씨와 빼어난 경관이 알려지면서 2007년 750만명이던 방문객이 2016년에는 882만명으로 증가했다. 하와이 전체 방문객 중 외국인 방문객 비중은 2007년 25.5%에서 2016년 32.3%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 한국, 중국 및 오세아니아 지역 국가인 호주와 뉴질랜드의 방문객 수와 비중이 지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방문객 수 증가는 호텔이나 콘도미니엄 건설, 기존 숙박시설 재개발, 인프라 및 관광지 개발로 이어질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다.




하지만, 하와이 섬 내에는 자체 건설 자재 공장이 없어 건자재 등을 다른 지역이나 국가에서 들여와야 하므로 건설비용이 다른 지역보다 높을 수밖에 없다. 또한, 비어있는 토지 대부분이 농업 지역이거나 보호 지역이어서 신규 개발이 쉽지 않다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한편, 하와이 부동산 시장을 위협할 수 있는 규제로는 대출이자공제(mortgage interest deduction) 축소가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공제 제한을 기존 100만불에서 75만불로 하향 조정했는데, 오하우 단독주택 중위가격이 755,500불인 점을 감안하면 자칫 매매를 감소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우리 건설 기업 가운데 일부가 미국 본토에서 부동산 개발 사업에 진출한 사례는 찾아볼 수 있으나, 하와이 부동산 개발 사업에 참여한 실적은 없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해외건설 상황이 기존 진출 시장의 단순 도급형 사업에서 벗어나 리스크를 감안한 전략적 수주 활동이 필요한 시기인 만큼 하와이 부동산 개발 사업을 눈여겨 볼만하다.


하와이 부동산 개발 사업에 도전한다면 호텔분야 진출을 검토해 볼 수 있다. 하와이 호텔 연중 객실점유율은 80~90%대를 기록하고 있으며, 한때 싱가포르에 이어 객실점유율이 전 세계 2위를 차지한 바 있다. 우리나라 금융기관도 하와이 호텔산업에 공을 들이고 있다. KB국민은행은 하와이 하얏트 리젠시 호텔에 투자하는 사모펀드로 100억 원을 모집했다. 미래에셋자산운용도 2015년 하와이 페어몬트 오키드 호텔을 2억2천만 불에 인수했으며, 코람코자산운용은 2016년 하와이 포시즌스 호텔에 300억 원을 투자했다.


하와이에 활발하게 진출하고 있는 외국 기업으로는 일본 기업을 꼽을 수 있다. 일본은 외국인 중 하와이 부동산을 가장 많이 매입하고 있는 국가이다. 하와이 유수 부동산 컨설팅 기업에 따르면 일본은 2016년 하와이에서 총 581건, 7억5천만 불 규모의 부동산을 매입했고, 2017년에는 438건, 총 5억8천만 불의 부동산을 매수했다. 일본은 1800년대 하와이 첫 이민을 시작한 이후로 하와이의 따뜻한 날씨 덕분에 일본인 방문객이 증가하였고, 제2차 세계대전 전에는 일본계 인구가 하와이 인구의 40%를 차지하기도 했다. 1970~80년대에는 일본이 고도성장을 맞이해 해외여행에 나서기 시작하면서 지리적으로 가까운 하와이를 주로 방문했다. 이후 1990년대 일본 버블경제가 붕괴하면서 은행 이자 하락과 함께 부동산을 통한 재산 증식이 어려워지자, 일본 투자자들이 대안으로 찾은 곳이 바로 안정적인 투자처인 하와이다.


Beach Cities Real Estate

edited by kcontents


선진국 부동산 개발 시장에 뛰어드는 것은 분명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러나 장점도 명확하기 때문에 도전해 볼 만한 가치가 있다. 가장 큰 장점은 안정성이다. 개발도상국과 같은 갑작스러운 가격 상승은 없지만, 그만큼 가격 하락의 위험이 적기 때문에 안정적인 투자처가 될 수 있다.


2020년까지 국내 건설 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축소될 전망이다. 아울러, 현재 우리 기업은 해외건설 시장과 공종 다변화를 위해 새로운 창조 전략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 우리 기업이 장시간 소요되는 해외 부동산 개발 사업에 인내심을 가지고 시장을 철저하게 분석하여 차근차근 준비해나가면 하와이 부동산 시장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

데일리해외건설  webmaster@icdaily.co.kr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