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해저열수광상 광석 연속 채취 세계 최초 성공 Japan Starts Mining Hydrothermal Deposits


금, 은과 구리, 아연 등

귀금속과 광물자원 다량 함유


  일본이 심해에 있는 해저열수광상(熱水鑛床)에서 금, 은과 구리, 아연 등의 귀금속과 광물자원이 다량 함유된 광석을 계속해서 끌어 올리는데 세계에서 처음으로 성공했다.


열수광산 광석 채취로봇 출처 subseaworldnews.com


Japan Starts Mining Hydrothermal Deposits

http://conpaper.tistory.com/57891

edited by kcontents


일본 경제산업성과 석유천연가스·금속광물자원기구(JOMEC)는 오키나와(沖繩) 현 부근 수심 1천600m의 해저 광산에서 구리와 아연 등을 함유한 광석을 계속해서 수면위로 끌어 올리는 시험에 성공했다고 26일 발표했다.


경제산업성은 8월 중순부터 이달 하순까지 해저 광산에서 채굴한 광석 16.4t을 연속적으로 물 위로 끌어 올렸다고 설명했다. 아사히(朝日), 마이니치(每日)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깊은 바다 밑의 광석을 연속적으로 끌어 올리는 데 성공하기는 세계적으로 처음이다. 끌어 올린 광석에는 7~8%의 아연이 함유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해저광석 인양 개념도[JOMEC 홈페이지 캡처]


해저열수광상은 지하 깊은 곳에 스며든 바닷물이 마그마 등에 의해 데워지면서 지각에 포함돼 있는 금속성분과 함께 분출하면서 해수에 의해 냉각돼 형성된다. 금, 은 등의 귀금속과 구리, 아연 등의 광물자원이 많이 함유돼 있다.


일본의 경우 오키나와 현 부근 바다에 7개소, 오가사와라(小笠原) 제도 근처에 1곳 등 8곳의 해저열수광상이 확인돼 있다. 지금까지는 이곳에서 광석을 끌어 올리는 방법을 개발하지 못해 잠수정으로 시험채굴만 했었다. JOMEC는 이번에 해저에 설치한 채굴기로 광석을 잘게 부순 후 수중 펌프를 이용해 물 위로 끌어 올리는 방법을 개발했다.


대규모 해저열수광상이 발견된 일 이헤야섬 

edited by kcontents


경제산업성은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지 않고 있으나 확인된 해저 광산 중 한 곳에는 아연만 해도 일본이 1년간 쓸 수 있는 양이 묻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정부는 광물자원의 안정적 공급체제 강화 차원에서 2020년대 중반까지 상업화를 추진한다는 목표다.

(서울=연합뉴스) 이해영 기자 lhy5018@yna.co.kr

kcontents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