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은행 7 Most Important Functions of World Bank


IBRD(국제 부흥 은행), IDA(국제 개발 협회) 2개 조직 운영

1946년 8월발족

캐치프레이즈 "빈곤의 구제"

미국이 주도

수장, 한국계 김용 총재 


  세계은행은 개발도상국에 대부금을 제공하는 국제 금융 기관으로, 1946년 8월에 발족하였다. 이 기관은 1944년 7월 브레튼 우즈 협정에 기초하여 설립되었다.




7 Most Important Functions of World Bank

http://conpaper.tistory.com/57078

edited by kcontents


유엔 산하의 국제 금융기관. 설립/운영의 공식 목표는 빈곤의 구제다. 메커니즘은 고신용 선진국들에게 '신용'을 빌려서 자금시장에서 돈을 저금리로 빌린다. 그후 갚을만한 능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국가들에 돈을 빌려줘서 약간 더 높은 금리를 받는다. 이때 생긴 이자소득은 다시 재투자한다. 갚을만한 능력이 없는 국가들에게는 면밀한 검토후 제한적으로 빌려주기도 한다.


한국계 김용 총재 

출처 TodayUS.


세계은행은 IBRD(국제 부흥 은행)와 IDA(국제 개발 협회)의 두 조직으로 구성된다. 세계은행 그룹이라고 따로 있는데, 이쪽은 위의 2조직에 3개 조직을 추가한 5개 조직으로 구성된다. IBRD, IDA가 세계은행의 하부조직이고, 여기에 IFC, MIGA, ICSID를 합쳐서 '세계은행 그룹'(World Bank Group)이라 부른다. 


source shareyouressays


산하 조직

IBRD (International Bank for Reconstruction and Development) : 국제부흥개발은행.

IDA (International Development Association) : 국제개발협회. IBRD의 자매기관으로서 1960년에 워싱턴에서 설립되었다. IBRD의 융자대상이 안되는 개발계획에 대해 조건이 완화된 융자를 개발도상국에 해주는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융자부분은 경제부문 뿐 아니라 지역개발에 대한 공헌도가 큰 기초적 사회부문도 포함된다. 장기 저리 자금을 대여해 주는 것이 특징인데 한국은 1960년에 가입하였다.

IFC (International Finance Corporation) : 국제금융공사. 개발도상국의 민간기업을 융자대상으로 하는 금융기구

MIGA (Multilateral Investment Guarantee Agency) : 국제투자보증기구. 개발도상국의 정치적 위험을 보증하여 민간 투자자가 개발도상국에 투자하는 것을 촉진시키는 것이 목표.

ICSID (International Centre for Settlement of Investment Disputes) : 국제 투자 분쟁 해결 센터로서 회원국간 분쟁 해결을 중재한다. FTA의 투자자-국가 직접소송제도(ISD) 조항은 바로 이곳에 대한 조항이다.

출처 나무위키

kcontents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