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개의 영어단어로 설명하는 중국기업의 ‘인터넷+’ 활용 B2C, C2B, O2O


‘인터넷+’ 시대

전통 산업의 재편, 조정, 변혁은 필연적인 추세


   ‘인터넷+’ 시대의 통풍구에 서서 전통 산업의 재편, 조정, 변혁은 필연적인 추세다. 해외에 진출한 중국 기업은 특히 인터넷 ‘촉각’에 기대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해외 점유율을 높여야 한다.


source SlideShare

edited by kcontents


각기 다른 규모의 몇몇 중국 의류∙가방 기업을 취재해 그들이 해외에서 어떻게 ‘B2C, C2B, O2O’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을 거쳐 자신의 전환 업그레이드를 실현하고 해외 사업 기회를 확대했는지 살펴보았다.


【B2C:시장 광활】

B2C (Business to Customer): 기업 대 소비자 간의 전자상거래 모델.


알리바바가 최근에 발표한 분기 실적 보고서에서 2분기 알리의 글로벌 소매 수입은 26억3800만 위안에 달해 동기 대비 136% 증가했다. 알리 산하 해외 직구 B2C 플랫폼인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가 지대한 공을 세웠다.


알리익스프레스 이용자는 세계 220여개국과 지역에 분포해 있다. 알리익스프레스를 통해 점점 더 많은 중소기업이 상품을 해외시장에 판매하면서 해외 전자상거래는 전통적인 무역을 보충하는 유익한 보완 모델이 되었다.


젊은이들의 가방 연구개발 디자인에 주력하는 마크라이든(Mark Ryden)도 이들 기업 중 하나다. 작년 연말 알리익스프레스 플랫폼에 입주한 마크라이든은 현재 단일 매장 월 판매액이 백만 위안을 넘고, 백팩 판매액은 전 플랫폼 동종 품목 중 1위다.




【C2B: 빅데이터 피드백】

C2B(Customer to Business): 소비자 대 기업 간의 전자 상거래 모델.


빅데이터 피드백을 통한 소비자 데이터는 기업이 정확하게 포지셔닝 하고 공급을 최적화하며 수요를 더 잘 만족시킬 수 있도록 해준다. 즉 기업 자체의 공급측 개혁이다.


빅데이터는 상권 지도를 그릴 수 있을 뿐 아니라 소비자의 개인 선호도도 예민하게 포착할 수 있다. 치파이그룹(柒牌集團) 전자상거래 사업부 왕전화(王振華) 총경리는 알리익스프레스 플랫폼의 러시아 소비자들의 선호도에 대해 데이터를 분석했는데 결과에서 소비자들은 양복, 양복 바지와 티셔츠 등의 품목을 더 선호한다는 것을 발견했다면서 이는 러시아 시장을 확장해야 할 상품 방향에 유력한 데이터 근거를 제공했다고 말했다.


【O2O: ‘사람∙물품∙장소’ 재편】

O2O(Online to Offline): 온라인∙오프라인 연계 전자상거래 모델.


새로운 소매(New Retailing) 개념이 발전하기 시작하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융합 발전 실현은 인터넷 시대에 기업에 기회와 도전장을 던졌다.


현재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뉴 리테일링 개념에 많은 기업들이 뛰어들려고 하고 있다. 바이펑다오(白逢道)는 리닝(李寧)은 전루트의 O2O 프로젝트를 시도 중이라고 소개했다. 예를 들면 소비자가 실물 매장에서 상품을 골랐는데 적당한 사이즈가 없고 고객이 하루나 이틀을 기다릴 수 있다면 매장 내의 단말 소매시스템을 통해 수취 장소를 입력하고, 리닝의 콘텐츠관리시스템(CMS)이 물품을 분배해 소비자와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매장에서 상품을 집으로 배송한다.


왕전화는 미래는 전 루트 분야에서 제품과 회원 권익, 결제방식 등에 대해 오프라인 매장의 전자화 업그레이드를 더 많이 진행해 뉴 리테일링 전략 중에서 사람, 물품, 장소의 재편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문 출처: 신화사

[신화망 베이징 9월 1일]  (하이양(海洋) 기자)

케이콘텐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