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조원 규모 '신안산선 복선전철 건설공사'에 삼성물산 한화건설 참여키로


위험분담형 민간투자사업(BTO-rs) 1호

우선협상대상자 트루벤인베스트먼트 컨소시엄(트루벤),

시공사들로부터 시공참여확약서 제출 받아


   재무적투자자(FI) 주도로 추진되는 3조원 규모의 '신안산선 복선전철 건설공사'에 삼성물산과 한화건설이 사업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신안산선 위치도 출처 안산시청

edited by kcontents


이들 건설사의 최종 시공 참여는 내년 3월께 국토교통부와 시행사 간 실시협약을 체결하는 시점에 확정될 예정이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위험분담형 민간투자사업(BTO-rs) 1호인 신안산선 복선전철 건설공사의 우선협상대상자인 트루벤인베스트먼트 컨소시엄(트루벤)은 이날까지 시공사들로부터 시공참여확약서를 제출받았다.


신안산선 위치도 출처 조선일보

edited by kcontents


그 결과 주간사로 거론돼온 삼성물산과 한화건설이 시공참여확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물산과 한화건설은 "시공참여확약서를 시행사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신안산선은 경기도 안산에서 출발해 광명을 거쳐 여의도까지 43.6㎞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2023년 개통을 목표로 한다. 지금은 안산에서 여의도까지 1시간30분이 걸리지만 신안산선이 개통되면 소요시간이 30분대로 단축된다.


앞서 트루벤은 국토교통부와 사업 시행을 위한 사전 면담을 갖고 신안산선 복선 전철 건설공사를 책임질 시공사 선정이 원활히 추진되고 있다고 설명했으나, 시공참여확약서를 낸 건설사 명단은 공개하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트루벤은 사업비로 2조7천568억원을 제시한 가운데, 2조2천억원 규모 공사비 이상의 시공능력평가액을 갖춰야 주간사로 선정될 수 있는 상황이었다. 그동안 건설사들은 적자 시공 등을 우려하며 사업 참여를 고민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삼성물산이나 한화건설이 주간사로 나서면 자금 조달이 수월해지는 등 사업 추진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트루벤은 신안산선 복선전철 건설공사를 총 3개 존(특정 영역)으로 나눠 대형사에게 책임준공을 맡기는 방식으로 추진하고 있다. 1개 존에는 3~4개 공구가 있으며 공구별로 10여개의 시공사를 선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기자 yjkim84@yna.co.kr

케이콘텐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