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 본고장 프랑스 철도 전문가들, 한국 고속철 기술 벤치마킹 방한


11 월 한 - 불 기술교류회에 앞서 

한국의 철도 혁신 현장 점검

 

  고속철도의 본고장 프랑스 철도 전문가들이 한국 고속철도의 혁신 기술을 직접 보기 위해 우리나라를 찾았다 .  □ 코레일은 24 일부터 26 일까지 3 일간 프랑스 SNCF( 국영철도 ) 자비에 왕 (Xavier Ouin) 차량본부장 등 기술분야 경영진과 전문가들이 코레일을 비롯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현대로템 ( 주 ) 등 주요 철도 현장을 둘러본다고 밝혔다 .


프랑스 SNCF 기술분야 경영진 및 전문가들이 한국 고속철 기술력을 살펴보고 있다. 출처 코레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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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방문은 선진 고속철도 기술력의 SNCF 기술분야 전문가들이 오는 11 월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 한 - 불 고속철도 기술교류회 ’ 에 앞서 한국철도의 기술혁신 사례를 벤치마킹하고 사전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


방문 기간 SNCF 방문단은 코레일 차량기지 , 관제센터 등을 찾아 첨단 IT 를 접목한 혁신 기술과 운영 사례를 시연 등을 통해 직접 살펴볼 예정이다 .


특히 SNCF 측의 요청으로 코레일이 준비한 주요 혁신 사례인 △ 열차 운행 중 검수 스캐닝 시스템 △ 대용량 2 층 고속열차 기술 개 발 △ 사물인터넷 (IoT) 기반 시설물 모니터링 시스템 △ 승차권 모바일 앱 ‘ 코레일 톡 ’ 의 타임세이빙서비스 (TSS) 등을 볼 예정이다 .


열차 운행 중 검수 스캐닝 시스템 은 차량 하부를 고속 촬영해 주요 부품의 발열 상태와 이미지 패턴 분석 ( 전후비교 ) 으로 실시간 감시 , 점검하는 기술이다 .


이 기술은 열차가 차량기지에서 별도로 점검하지 않아도 운행 중 차량의 이상유무를 확인할 수 있어 정비 시간을 줄이고 차량 운용률 을 높일 수 있는 획기적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


현재 개발하고 있는 대용량 2 층 고속열차 는 1 편성당 (8 량 편성 ) 좌석 수가 684 ~ 712 석으로 , 프랑스 SNCF 2 층 열차인 ‘ 듀플렉스 (Duplex)’ 의 516 석 (10 량 편성 ) 보다 40% 정도 많다 . 중련으로 운행할 경우 한 번에 1,400 명을 수송할 수 있다 .


사물인터넷 (IoT) 기반 시설물 모니터링 시스템 은 IoT 센서를 활 용한 레일 온도 측정 , 전차선 장력 조정 여부 점검 등 4 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스마트 유지보수시스템이다 .


‘ 코레일 톡 ’ 의 TSS(Time Saving Service) 는 고객이 구입한 열차 보다 역에 먼저 도착한 경우 , 빨리 출발하는 열차를 자동으로 알 려줘 고객의 시간까지 줄여주는 신 기술이다 .




한편 ‘ 한 - 불 고속철도 기술교류회 ’ 는 11 월 2 일부터 3 일까지 이틀간 코레일 대전사옥에서 열리며 , SNCF 기욤페피 (Guillaume Pepy) 사장이 프랑스 기술진과 함께 참석 할 예정이다 .


코레일과 SNCF 는 다양한 기술 교류회를 통해 경영 우수사례 공 유 와 효율적 철도 운영 유지보수 등에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


홍순만 코레일 사장은 “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가진 프랑스 철도 운영사가 한국의 기술력과 운영 노하우에 관심을 갖는 것은 상당히 특별한 일 ” 이라며 “ 양국간 활발한 기술 교류로 국내 고속 철도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시키는 계기를 만들어 나가겠다 ” 고 밝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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