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투자자, 인니 리도(Lido) 신도시 개발사업 추진 MNC Lido City: VIDEO


2400억 규모 1단계 투자 추진

LH서 밑그림 국내 운용사 자금조달

트럼프호텔, 골프장도 들어서 


  우리나라 금융투자업계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남부에 조성되는 신도시 개발사업에 뛰어든다. 국내 투자회사가 검토 중인 프로젝트는 총 2400억원 규모의 1단계 개발사업이다. 특히 이곳에 조성될 골프장과 호텔을 미국 대통령 도날드 트럼프의 호텔 운영회사인 '트럼프호텔콜렉션'이 맡을 예정이어서 관심을 끈다. 


리도(Lido) 호수 모습 출처 Booking.


Lido Lakes Resort Master Plan source Aedas


출처 세이프투데이 


MNC Lido City

http://www.mncland.com/beta/en/future-4

edited by kcontents


1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해외 부동산투자 전문 자산운용사인 에프지자산운용은 최근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 남부 60㎞에 위치한 리도(Lido) 신도시 1단계 개발사업 투자를 위해 설계용역을 진행 중이다.


리도 신도시는 동탄1·2신도시 면적과 비슷한 총 35㎢ 규모로 조성된다. 인도네시아 최대 미디어그룹인 MNC의 부동산 개발회사인 MNC랜드가 부지를 소유, 사업을 주도하고 있다. 총 3단계로 나눠 개발을 진행하며 1단계(7.5㎢)로 골프장 리모델링 및 클럽하우스 건설과 호텔 신축 등을 추진 중이다. 이후 2~3단계 사업을 통해 리조트·레지던스·오피스 등이 순차적으로 들어선다.


리도(Lido) 테마파크 조감도 source mncland

edited by kcontents

리도 신도시는 2015년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MNC그룹과 MOU(양해각서)를 맺고 마스터플랜을 설계해준 곳이다. 에프지자산운용은 1단계 사업비가 총 2400억원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다. 토지비용을 제외한 공사비는 총 1400억원으로 호텔 신축 등에 필요한 공사대금 700억원을 국내 투자자로부터 PF(프로젝트파이낸싱) 형태로 조달하고 MNC그룹이 나머지 700억원을 투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에프지자산운용 관계자는 "다음달 초 설계용역이 나오면 포스코건설의 책임준공을 담보로 PF를 일으켜 자금을 조달할 것"이라며 "국내 투자자의 자금(700억원)은 전체 사업비를 고려한 LTV(담보인정비율)로 따지면 30% 수준으로 회수 가능성이 매우 높아 안정성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특히 트럼프호텔콜렉션이 2015년 MNC와 고급 호텔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앞으로 신축하게 될 신도시 내 호텔 운영을 맡기로 했다. 상징성이 커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데 상대적으로 유리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최근 열풍이 불고 있는 해외부동산 투자가 선진국에서 다시 신흥시장으로 확산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 한 부동산개발 담당자는 "국내 기관투자자가 2000년대 동남아와 중앙아시아 부동산 투자에 나선 후 글로벌 금융위기를 맞아 대거 손실을 봤던 경험이 있어 미국, 유럽 등 선진국 투자로 선회했다"며 "하지만 최근 베트남, 인도네시아를 중심으로 꾸준한 경제 성장을 지속하면서 선별적으로 안정성이 높은 프로젝트에 투자하려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전병윤 기자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