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국도 설계‧시공‧관리 전 과정에 BIM 도입
3차원 건설정보모델 시범사업 착수
올 신규 발주 국도건설 사업 중 2개 사업
입장~진천 국도, 포항~안동 1-1 국도
재료‧수량‧공정‧공사비 등
건설정보 자동 갱신…공사비 줄고 정확성 높인다
국도를 건설하면서 설계·시공·관리 전 단계에 걸쳐 사전에 완성된 모습을 확인하면서 작업이 가능한 3차원 건설정보모델(BIM,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시범 사업이 시작된다.
건설정보모델(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개념) 자재, 공정 및 공사비 정보 등 공사정보가 입력된 3차원 입체모델로
작업하는 것(공사정보가 없으면 3차원 조감도에 불과)
* 2D도면과 BIM 비교
국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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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올해 신규 발주되는 국도건설 사업 중 2개 사업*에 3차원 건설정보모델(BIM,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을 시범 적용한다고 밝혔다.
* 입장~진천 국도건설(2차로 개량, 5.1km, 1,218억 원)
포항~안동 1-1 국도건설(4차로 확장, 28.5km, 2,702억 원)
(활용) 설계․시공 및 유지관리의 건설 全단계에서 시공완료 모습을 확인하여 공정․공사비 등 사업검토 및 관리
도로 사업에서 통상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평면 설계기법(2D CAD)은 전체 구조물이 완공된 후의 모습을 한 눈에 볼 수 없고, 투입되는 자재, 공사비와 같은 공사정보를 별도로 관리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데 반해, BIM을 도입할 경우 전체 구조물 모양을 3차원으로 볼 수 있어 보다 정확한 설계가 가능하고, 3차원 지형도와 결합하여 구조물이 현지 여건에 적합한지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각종 공사정보를 통합 관리함으로써 현장에서 보다 편리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BIM의 장점을 도로 사업에 접목하여 도로 분야 엔지니어링 기술력을 높이고 나아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도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시범사업을 추진하기로 한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그동안「제5차 건설기술진흥기본계획」과「제4차 건설사업정보화기본계획」을 통해 BIM 도입 계획을 수립했으며,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이태식)과 함께 BIM을 활용하여 2,300여 개의 표준도면을 제작하고, 도로분야 발주자 BIM 가이드라인을 배포하는 등 BIM 도입 기반 마련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특히,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서는 각 공사단계(설계, 시공, 유지관리)에서의 BIM 활용 방안과 제도·기술적 개선사항 등을 면밀히 분석하고, 향후 성과분석을 거쳐 전국 국도 건설사업에 확대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국토교통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업계 등으로 구성된 관계기관 합동 조직(TF)도 '17.7월부터 '19.5월까지 운영한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앞으로 공공건설분야의 BIM 도입을 위해 가이드라인 제공, 시범사업 추진 등 활성화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면서, “BIM도입으로 우리나라 건설사업의 경쟁력 강화 및 해외진출과 함께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