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복합터미널 사업 무산 책임론 '일파만파'


대전도시공사, 롯데컨소시엄 사업협약 해지

지역 정치권 , 관련자 처벌 촉구


   대전도시공사가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자인 롯데컨소시엄과의 사업협약 해지를 놓고 지역정치권이 여ㆍ야를 가리지 않고 대전시와 도시공사 책임론을 거론하며 관련자 처벌을 촉구하고 나섰다.


무산된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조감도  출처 위키트리


관련기사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무산

http://conpaper.tistory.com/53554

edited by kcontents


특히 사업무산과정에서 대전시가 도시공사로부터 제대로 된 보고를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져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19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도시공사는 유성복합터미널사업자인 롯데컨소시엄이 구성원의 탈퇴와 소송 등으로 인한 사업성 약화 등을 이유로 사업 추진에 의지를 보이지 않는다는 이유로 지난 15일 협약해지를 통보했다.


롯데컨소시엄과의 협약 해지로 사업추진이 무산된 유성복합터미널 위치도. 대전시 제공


롯데건설과 KB증권(옛 현대증권), 계룡건설로 구성된 롯데컨소시엄은 2014년 1월 유성구 구암동 10만2,000㎡부지에 2,788억원을 들여 지하 3층, 지상7층 규모의 복합여객터미널을 조성키로 하고 사업협약을 체결했다.


그러나 협약체결 직후 차순위 사업자가 사업무효소송을 제기해 2016년 4월 대법원에서 승소하기까지 2년 넘게 법적 공방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컨소시엄 구성원인 KB증권이 이탈하고 롯데측도 사업에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지 않음에 따라 장기간 사업이 표류할 것을 우려하여 협약을 해지했다.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무산과 관련, 자유한국당 소속 유성 갑ㆍ을 당원협의회는 이날 대전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대전시장과 유성구청장, 지역구 시의원들은 책임을 통감하고 지역민들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번 협약해지는 대전시와 도시공사의 무능과 무책임, 무사안일주의, 밀실행정의 결과”라며 “그런데 책임을 통감해야 할 사람들이 롯데컨소시엄에 책임을 전가하고 규탄성명까지 내는 것은 적반하장”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대전시와 도시공사 관계자들의 엄중 문책ㆍ처벌, 관련업체들에 대한 법적 조치, 조속한 향후 대책 수립 및 재발방지대책 등을 요구한다”며 “요구사항을 무시할경우에는 민ㆍ형사상 법적조치는 물론 주민소환 등 퇴진운동까지 불사하겠다”고 경고했다.


앞서 민주당 소속 허태정 유성구청장도 “터미널 조성 책임을 맡은 대전도시공사가 그 동안 비밀주의와 무사안일로 유성구민을 기만한 것에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민주당 조승래(유성구 갑) 국회의원도 성명을 통해 “대전도시공사는 사업 공전과 무산에 대해 사과하고 스스로 책임지는 조치를 취하라”며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다. 조원휘ㆍ송대윤 시의원도 “행정실수로 2년간 소송을 하고 계약해지까지 이르게 만든 도시공사, 이를 제대로 관리감독하지 못한 대전시, 기업윤리의식을 망각한 롯데 등 모두 구민에게 사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도시공사는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이 차질을 빚게 된 점에 대해 시민들에게 사과드린다”며 “조속한 사업자를 재선정해 사업을 속개하겠다”고 밝혔다. 도시공사는 사업지연으로 인한 지가상승 등으로 사업성 악화를 극복하기 위해 공모지침 등의 변경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전시는 “유성복합터미널은 시민숙원사업이어서 추진의지에는 변함이 없다”며 “사업성이 담보될 수 있도록 부지매각 조성원가 하향과 토지보상이 정상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시 차원의 행정적 지원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허택회 기자 thheo@hankookilbo.com 한국일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