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 수명을 예측하는 AI AI Can Predict How Much Longer You Have Left To Live


인공지능(AI), 인간의 수명 예측 정확도 높아

환자가 향후 5년 내 사망 확률 69% 정확도

숙련된 의사 예측과 거의 동일한 수준


  저널 사이언티픽 리포츠에 실린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인간의 수명이 얼마나 남았는지를 인공지능(AI)이 꽤 정확하게 추측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source newsofficials


AI Can Predict How Much Longer You Have Left To Live

http://conpaper.tistory.com/53676

edited by kcontents


애덜라이드 대학의 과학자들이 수행한 이런 종류의 첫 번째 연구는 AI를 이용하여 환자가 향후 5년 내에 사망할 확률을 69%의 정확도를 가지고 예측한 것을 보여주었는데, 숙련된 의사의 예측과 거의 동일한 수준이다. 


AI는 입력된 60세 이하 48명의 흉부 CT 영상을 머신러닝 기술을 이용하여 방대한 데이터를 탐색하고 비정상이거나 의심스러운 패턴을 찾아냈다. 그 결과 AI는 총 15,957건의 바이오마커를 찾아냈고 남은 수명을 예측하는데 활용했다. 


애덜라이드 대학 공중보건 대학원의 방사선과 의사 루크 옥든-레이너는 “환자의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의사가 그에 따른 맞춤형 치료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다. 생물학적 나이를 정확하게 평가하고 환자의 수명을 예측하는 것은 지금까지 한정적으로 이루어졌는데, 환자의 신체 내부를 볼 수 없고 각 기관의 건강상태를 측정할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고 말했다.


이 연구는 여전히 개선의 여지가 있지만, 과학자들은 개념 증명 연구를 통해 결과를 미세 조정하고 궁극적으로는 심장마비 발병과 같은 다른 중요한 의학적 상태를 예측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 다음 단계는 수만장의 영상을 학습하여 AI의 정확성을 높이는 것을 시도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연구에 사용된 표본 수는 작지만 인간 전문가에게도 방대한 훈련이 요구되는 복잡한 질병의 영상을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고 말한 옥든-레이너는 “질병을 진단하는데 집중하는 대신 자동화된 시스템은 대량의 데이터와 미묘한 패턴을 판별함으로써 의사가 훈련받은 것과 다른 방식으로 의학적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연구는 의료 영상 분석에 있어서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는 새로운 길을 열어준 것으로 특정 의학적 개입이 요구되는 심각한 질병의 조기진단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는 희망을 줄 수 있다. 




AI는 생체의학 분야에 있어서 대용량 데이터를 매우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 때문에 주목받고 있는 기술이다. 예를 들면, 스탠포드 대학 연구팀은 영상을 통해 의사만큼 정확하게 피부암을 식별할 수 있는 인공지능 시스템을 개발한 바 있다.

ndsl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