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날개' J프로젝트 '찬밥'


새 정부 전담부서·인프라 구축 등 

‘새만금 가속도’

닮은꼴 전남 현안 ‘뒷전’ 우려

도 “투자유치 주력”


  문재인 대통령이 개발사업을 직접 챙기겠다고 약속하는 등 지지부진했던 새만금사업이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되면서 닮은꼴인 서남해안 관광·레저형 기업도시조성사업(J프로젝트)의 향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출처 경일수중공사


 J프로젝트 출처 중앙일보 조인스랜드


관련기사

조기 대선 이후 '새만금 사업' 한층 속도

http://conpaper.tistory.com/52297

edited by kcontents


J프로젝트가 사업지구 축소와 투자유치 부진 등 10년 넘게 제자리걸음인 상황에서 개발내용이 상당부분 겹쳐 있는 새만금의 속도전에 또 한 번 뒷전으로 밀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7일 전남도 등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지난달 31일 전북 군산시 새만금 신시광장에서 열린 ‘제22회 바다의 날’ 기념식에서 “동북아시아 경제허브, 특히 중국과의 경제협력 중심지가 될 수 있는 곳이 새만금”이라며 “신항만과 도로 등 핵심 인프라를 빠른 시일 안에 확충해 환황해 경제권의 거점이 되도록 하겠다”고 공언했다.




문 대통령은 앞서 후보시절 국가주도로 새만금사업에 속도를 내겠다고 공약했었다.


문 대통령의 기념식 발언은 ▲청와대 전담부서 신설 ▲공공주도 매립 ▲신항만·국제공항 수송체계 인프라 구축 등을 골자로 공약실현 의지를 다시 한 번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2일 새만금개발청 업무보고를 받은 국정기획자문위원회도 국제공항 건설을 비롯한 인프라 조기구축 방침을 피력, 후속조치에 나서는 등 정부 차원의 개발 속도전이 재차 확인되면서 전북은 국가예산 확보 등 지지부진했던 사업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등에 업고 30년 가까이 정체됐던 새만금사업이 본격화되면서 서남해안을 축으로 한 J프로젝트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J프로젝트와 새만금은 간척사업이라는 점, 해양관광레저도시라는 콘셉트, 중국을 겨냥한 동북아거점 육성이란 비전 등 개발내용이 상당부분 겹쳐 경쟁관계를 유지해 왔다.


전남과 전북 두 지역의 최대 역점사업이라는 점과 과제가 민자유치라는 점도 같은 데다 역대정권의 의지에 따라 부침을 겪어 왔다는 점까지도 비슷해 J프로젝트가 선의의 피해를 보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영암·해남 일대 간척지를 개발하는 J프로젝트는 애초 6개 지구로 나눠 추진됐지만, 송천·초송·부동지구 개발이 중단되면서 현재 구성·삼호·삼포지구만 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간척지와 육지 등 총 2,095만9,540㎡(634만평) 규모로 추진 중인 구성지구는 2,500세대 규모의 레저주택과 36홀 골프장 등이 들어선다.


삼호지구는 영암군 삼호읍 일대 866만1,000㎡(262만평) 규모로 스포츠레저단지와 골프장·리조트·골프아카데미 등이 추진되며, 삼포지구는 1단계 사업으로 F1 경주장이 들어섰다.


지난 2015년 3,000억원 규모의 진입도로 공사가 착공된 구성지구와 삼호지구는 그 동안 발목을 잡아 왔던 공유수면(간척지) 매립공사 준공과 토지로의 형질변경 및 등기작업이 각각 7월과 9월께 마무리될 예정이어서 그나마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하지만 투자유치와 사업지 분양 등 난제가 여전한데다 골프장 위주의 개발계획으로 ‘용두사미’ 사업으로 전락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삼포지구는 2단계(73만평) 개발사업에 참여할 시행사조차 찾지 못하고 있다. 지난 2013년 중국 산동성에서 황회해 투자지주집단 유한공사와 맺었던 10억달러 투자협약이 백지화된 이후 지금껏 입질하는 기업이 전무한 실정이다.


전남도 관계자는 “정부시책의 우선순위는 있을 수 있지만, J프로젝트는 이미 개발공사에 들어가는 등 새만금에 비해 한참 앞서 있고, 토지로의 등기작업이 마무리되면 투자유치도 한층 속도가 붙을 것이다”며 “최근 홍콩·싱가폴의 11개 기업과 투자유치 협상을 벌여 하반기 중 4개 기업이 구성지구를 비롯한 사업현장을 방문키로 하는 등 시급한 과제인 외자유치에 성과를 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근산 기자 전남매일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