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노량진 철길, 모두 지하화


"서울 민자역사도 철거

2025년쯤 지하5층 복합환승센터로"

서울역~남산~용산공원, 

한나절 정도면 걷는 '녹색 보행로'


  2025년쯤 서울 용산구에 있는 서울역 지하(地下)에 대규모 복합환승센터가 들어선다. 서울역~용산역~노량진역으로 이어지는 지상 철로도 지하로 내려간다. 철로가 없어지는 지상부는 상업시설·공원·광장 등으로 새롭게 개발된다. 서울역 일대와 내년부터 조성될 용산 국가 공원, 남산 공원이 녹지(綠地)의 띠로 연결되면서 시민들이 한나절 정도면 걸어서 돌아볼 수 있는 거대한 '녹색 고리'가 생길 전망이다.


출처 조선일보



edited by kcontents


서울시는 12일 "국가 중심역인 서울역을 이같이 재개발하는 내용을 담은 '서울역 일대 미래비전' 사업의 중간 용역 결과가 최근 나왔다"면서 "8월까지 세부 계획을 마련해 국토교통부와 협의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국가 발전을 위해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힘을 합쳐야 한다는 새 정부 정책의 시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와 시는 약 2조원으로 예상하는 사업비를 민간 자본의 투자로 충당할 방침이다.


서울역~노량진역 지상 구간 지하화

본지가 입수한 '서울역 일대 미래비전' 보고서에 따르면 시는 서울역 민자역사를 철거하고, 지하에 격자 모양의 통합 역사(驛舍)를 만드는 방안을 국토부에 제시하기로 했다. 사적 제284호인 옛 서울역사는 보존한다.


통합 역사는 서울역 지하에 깊이 35m (지하 5층), 총길이 390m, 폭 76m 규모로 조성된다. KTX·ITX·새마을호·경의선 등 현재 서울역 지상에 있는 철로와 역사, 서울역 서쪽 끝에 있는 공항철도가 이곳으로 옮겨간다. 2018년 이후 착공할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신분당선·신안산선, 서울역 앞 도로에 있는 버스 환승센터와 택시 승차대도 모인다. 지하 1층엔 쇼핑·환승시설, 지하 2층엔 쇼핑시설·주차장·중앙광장, 지하 3~5층엔 대합실과 KTX·GTX·신분당선·공항철도 등이 자리 잡는다.


현재 공항철도에서 지하철 4호선까지의 평균 환승 시간은 11분 정도다. 통합 역사가 완공되면 환승 시간이 3분 이내로 줄어든다. 서울역 복합환승센터의 연면적은 기존 서울역(9만5000㎡)의 1.5배 수준이자 축구장 20개 규모인 15만㎡ 정도로 커질 전망이다. 2021년 서울 강남에 영동대로 지하 복합환승센터(연면적 16만㎡)가 들어서는 데 이어 강북에서도 서울역 일대가 미국 뉴욕의 펜 스테이션(Penn Station)이나 프랑스 파리의 라데팡스(La Defense) 같은 대형 교통 거점으로 뜰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는 서울역 복합환승센터의 하루 평균 이용객을 기존 서울역(약 32만명)의 2배인 60여만명으로 내다봤다. 버스로 환승하는 이용객(10만명)까지 합치면 70여만명으로 늘어난다. 시 관계자는 "KTX·GTX·신분당선·신안산선 등 새 철도 노선을 효율적이고 통합적으로 관리하려면 지금이 복합환승센터의 마스터 플랜을 짤 적기"라고 말했다.




용산 공원·남산까지 잇는 녹색 고리

시는 서울역에서 용산역을 거쳐 노량진역까지 놓인 지상 철로도 지하화한다. 철로 때문에 동서(東西)로 단절됐던 도심을 통합하고, 노후 주거 지역인 서울역 서북부와 용산역 철도창 등을 효율적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다. 철로가 지하로 들어가면 노량진에서 여의도 방향으로 접근하기 편리해진다. 황량했던 노량진역 주변 경관이 좋아지면서, 지역 재개발이 급물살을 탈 가능성도 커진다.


시는 지상에 새로 생기는 부지 66만㎡는 상업시설·광장·공원 등이 어우러지도록 복합 개발한다. 공원 등의 녹지는 용산 미군 기지에 조성될 용산 국가공원, 오는 20일 개장하는 서울역 고가공원(서울로 7017), 남산과 연결된다. 서울 한가운데에 거대한 '초록 보행로'가 열리는 것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시정(市政)의 핵심으로 꼽는 '걷는 도시 서울' 프로젝트의 완결판이기도 하다. 박 시장은 1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1982년 사법연수원 동기인 문재인 대통령과 찍은 사진과 함께 "순풍이 불고 있다. 서울시의 정책들이 비로소 빛을 보게 됐다"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새 정부의 지원을 받으면 그동안 자체적으로 추진해왔던 사업이 날개를 달 수 있다는 기대감의 표시였다.

조선일보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5/13/2017051300180.html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