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홈쇼핑, 군포시 당정2지구에 900억여원 규모 첨단 통합 물류센터 건립


TV 홈쇼핑뿐 아니라 

모바일, 인터넷 쇼핑 물류 관리

2018년 준공 목표


  GS홈쇼핑이 TV홈쇼핑뿐 아니라 모바일, 인터넷 쇼핑 물류를 관리할 수 있는 통합물류센터를 건립한다.


GS홈쇼핑은 2018년을 준공을 목표로 총 900억여원을 투자해 경기도 군포시 당정2지구에 첨단 통합 물류센터를 건립할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군포 신물류센터 출처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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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홈쇼핑에 모바일·인터넷쇼핑 물류 시스템 추가

2만5483㎡ 부지에 4개층, 연면적 4만121㎡ 규모의 건립될 군포 물류센터는 기존 TV홈쇼핑의 물류에 모바일과 인터넷쇼핑의 물류 시스템을 추가한 "통합 물류센터"로 명실상부한 GS홈쇼핑의 "물류허브"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현재 GS홈쇼핑은 경기도 이천에 국내 유일의 홈쇼핑 전용 물류센터를 운영 중이다. 지난 2006년 오픈한 이천 물류센터는 당시 3~5일 소요되던 배송기간을 1~2일로 획기적으로 단축시켰으며 배송 약속 준수율을 98%까지 끌어올리는 등 고객만족도를 크게 높였다.


하지만 최근 모바일 쇼핑 수요가 증가하면서 새로운 물류센터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GS홈쇼핑의 모바일 취급액은 모바일앱을 론칭한 2010년 1억원에서 2016년 1조3153억원, 전체 취급액의 35.8%로 급성장했기 때문이다. 인터넷쇼핑 부문과 합치면 취급액의 46.5%로 49.8%를 차지한 TV홈쇼핑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특히 TV홈쇼핑과 모바일·인터넷 쇼핑의 물류는 아직 다른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TV홈쇼핑은 계획된 상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소품종 대량의 상품을 물류센터에 미리 입고시키고 방송이 끝나면 한 번에 대량으로 출고한다. 반면 모바일·인터넷 쇼핑은 상품 범위가 수백만에 이르고 주문 역시 소량이 띄엄띄엄 들어오기 때문에 입점 판매자가 홈쇼핑 업체를 거치지 않고 고객에게 직접 상품을 발송하는 "직송" 형태가 대부분이다.


이에 GS홈쇼핑은 직송으로 이뤄지던 모바일·인터넷 상품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계절 별, 시기 별로 주문을 예측해 물류센터 입고를 추진할 예정이다. 분리돼 운영되던 TV와 모바일·인터넷 쇼핑 상품이 새로운 물류센터에서 통합 운영되면 운영의 효율화는 물론, 모바일·인터넷 상품의 배송 시간 단축과 고객 만족도가 동반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배송 물량이나 상품전략 변화 등 비즈니스 변화나 신기술 도입 등에 대해서도 더욱 유연한 대처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수도권 도심 교통요지 물류센터로 배송 시간 단축

물류센터의 접근성도 훨씬 향상될 전망이다. 신규 물류센터가 건립되는 군포시 당정2지구는 고객들과 협력사들이 밀집한 수도권 도심으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 등 광역교통이 발달하고 전철 1호선 군포역 도보 5분 거리의 교통 요지다.


군포 물류센터가 구축되면 협력사, 특히 모바일·인터넷의 수많은 협력사들의 입출고가 용이해지고 배송차량의 간선 이동 시간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GS홈쇼핑의 시뮬레이션에 따르면 협력사들의 이동거리는 평균 15㎞ 줄어들고 배송거점의 간선 이동시간도 수도권 기준 36%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입고와 이동 시간의 단축은 배송 시간 단축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AI 시대 첨단 물류센터로 구축 

GS홈쇼핑은 군포 물류센터를 첨단 자동화 설비관리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물동량 예측과 재고 관리 등을 갖춘 첨단 물류센터로 구축할 예정이다.


군포 물류센터는 그동안 물류센터 운영을 통한 노하우를 통해 내부 동선을 최적화하고 설비 자동화를 통해 작업 및 배송 속도를 대폭 단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99.9%까지 자동분류가 가능해져 현재 시간 당 5000박스, 일 9만 박스 수준의 출고 물량이 2018년 군포 물류센터가 완공되면 시간 당 1만5000박스, 일 14만 박스까지 처리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자동화 설비와 시스템에 의해 단순, 반복업무가 효율화 되면서 생긴 인력과 시간은 고객을 위한 부가 서비스 강화에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고객이 주문한 상품을 모아서 한 번에 배송해주는 "합포장 서비스"를 강화하면 고객은 빠르게 한 번에 상품을 받고 배송비까지 절감할 수 있다. 구성품이 여러 개로 이뤄진 다속성 상품도 현재 일률적인 단일 구성에서 고객이 원하는 색상이나 사이즈로 각각 포장이 가능해져 고객만족도를 획기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파이낸셜뉴스 홍석근 기자 hsk@fnnews.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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