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1조원 대 '포항제철소 화력발전소' 건설 사실상 무산


미세먼지 저감 정책에 제동

부생가스·석탄 원료 전기 생산 

자가발전 비율 46% 80%까지 개선 차질


   포스코가 포항 현지에 건립하려던 1조원대 포항제철소 화력발전소 건설이 사실상 무산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포스코는 원가 절감, 철강 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화력발전소 건립이 필요하다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이 미세먼지 저감 정책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면서 기획 단계에서 사업이 좌초하게 됐다. 


포항제철소 전경 출처 포스코건설


출처 세계일보

edited by kcontents


17일 업계에 따르면 포항제철소는1973년과 1976년에 만든 20㎿짜리 발전기 2대와 30㎿짜리 2대를 폐쇄하고, 2022년까지 500㎿ 용량의 화력발전설비로 대체키로 하는 화력발전소 건립사업을 2015년 5월부터 추진해왔다. 포스코는 화력발전소가 만들어지면 포항제철소 자가발전 비율이 현재의 46%에서 80%까지 올라간다고 주장해왔다. 


포스코는 이후 정부와 환경단체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포항 경제 활성화 등 검증되지 않은 논리로 경제계와 시민 33만명의 서명을 받아 2015년 11월 정부에 전달하기도 했다. 매년 7%가량 오르는 전기요금 단가를 고려할 때 한전에서 전력을 사는 비용이 2014년 6000억원에서 2022년에는 1조2000억원으로 두 배가량 늘어나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논리도 폈다. 시민들의 건강이나 환경권을 고려하지 않고 자사 이익만 내세운 것이다. 


하지만 정부의 친환경 정책 기조가 강건해지면서 지난해부터 화력발전소 사업은 한 발짝도 발걸음을 떼지 못한 상태다. 지난 정부가 파리 기후총회에서 2030년까지 온실가스를 37% 줄이겠다고 밝힌 데다 국가전력수급계획에 따라 석탄 화력 비중을 줄이고 있기 때문이다.


문재인 대통령도 취임 직후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30년 이상된 노후 석탄발전소의 일시 가동중단(셧다운)을 지시하면서 화력발전소 건립 사업은 직격탄을 맞았다. 문 대통령은 후보 시절 공약에도 공정률 10% 미만인 화력발전소 건설 원점 재검토를 내건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포스코가 시민들의 건강은 외면한 채 자사 이익을 위해 시민 서명까지 받으면서 화력발전소 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해왔다”면서 “새 정부의 친환경 정책 등으로 화력발전소 건립은 사실상 물건너 간 것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경향신문


원문보기: 

http://biz.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1705171059001&code=920508#csidx7cabe3736518006bfafcd42eada4bf8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