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가 큰 사람과 작은 사람이 조심해야 할 질병" How your HEIGHT affects your health: Taller people have a lower risk of heart disease and diabetes - but greater risk of cancer



175cm 이상 여성, 유방암에 걸릴 위험 높아

182cm 넘는 남성, 전립선암 걸릴 위험 높아


  그동안 발표된 각종 연구결과를 토대로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이 키가 큰 사람과 작은 사람이 조심해야 할 질병에 대해 보도했다.

 




How your HEIGHT affects your health: Taller people have a lower risk of heart disease and diabetes - but greater risk of cancer

http://www.dailymail.co.uk/health/article-3429114/How-HEIGHT-affects-health-Taller-people-lower-risk-heart-disease-diabetes-greater-risk-cancer.html

edited by kcontents


|키 큰 사람|


유방암

키가 175cm 이상인 여성은 유방암에 걸릴 위험이 높다. 이는 미국에서 나온 키와 유방암의 관련성을 연구한 두 가지 연구결과에 따른 것이다.


키에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이 유방의 유관세포의 양을 증가시켜 유방암에 걸릴 위험을 높인다. 대부분 유방 종양은 이 유관세포에서 생긴다.


전립선암

키가 182cm를 넘는 남성은 전립선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 미국 브리검 여성 병원이 남성 2만2000여 명을 대상으로 12년간 추적 연구한 결과, 키가 182cm가 넘는 남성은 170cm 정도 남자보다 전립선암에 걸릴 위험이 59% 높았다.


영국 브리스틀 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키가 10cm 클수록 전립선암 위험은 6%씩 높아진다. 성장인자 때문이다. 키가 큰 남자는 인슐린 유사 성장인자-1의 수치가 높은데, 이 수치가 높을수록 전립선암에 걸릴 위험도 높아진다.


|키 작은 사람|


심근경색

미국 하버드대 연구에 따르면 170cm 이하로 키가 작은 남성은 185cm 이상의 남성보다 심근경색에 걸릴 위험이 훨씬 높다. 60%까지 높아진다는 다른 연구도 있다.


키가 클수록 심근경색에 걸릴 위험은 35% 낮아지며 키가 2cm씩 커질수록 심근경색 위험은 2~3%씩 감소한다. 키가 작은 사람들은 키와 상응해 동맥의 길이도 작아 지방 축적에 더 취약하며 나쁜 지방이 쌓일수록 심근경색이 일어날 위험도 높아진다.


고혈압

키가 작고 다리가 짧은 사람은 고혈압에 걸릴 위험이 높다. 영국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 연구팀은 3000명을 대상으로 출생 뒤 키와 고혈압 관계를 연구했다.


다리 길이가 길수록 고혈압에 걸릴 위험은 낮았다. 이는 동맥이 짧을수록 혈압이 높아질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코메디닷컴

케이콘텐츠



.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