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도 4차 산업혁명(Industrial 4.0)으로"


현대·대우 등 개발 '한창'

ICT 기술 접목한 스마트건설·드론에 이어 ITS 등 분야 다양 

LH, 도시의 새로운 패러다임 '스마트시티'로 설정


    4차 산업혁명 대비가 뒤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았던 건설업계가 분주해졌다. 일부 건설사들은 선제적으로 전담팀을 구성하거나 그룹사와의 시너지를 높이면서 본격적인 사업 다각화에 나섰다. 


대우건설이 자체 개발한 '드론을 활용한 설계 및 시공관리 기법'. 제주 건설현장에서 시험중으로 5년내 

건설현장 측량을 드론으로 대체한다는 계획이다.(대우건설 제공))© News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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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도 건설, 부동산, 교통 등 기존 전통 산업을 점검하고 새로운 분야 발굴을 통한 신성장 기반 마련을 위해 국토교통 분야 '4차 산업혁명' 종합대책을 수립중이다. 


전담조직인 '기술개발팀' 신설…5년내 측량 드론으로 대체


12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해 대우건설이 발빠른 행보를 보이는 있다. 대우건설은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정보통신기술(ICT)을 건설업에 접목해 고부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성장동력 확보와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이를 위해 기술연구원 조직을 사업본부 대응형 조직에서 성과 중심형 조직으로 변경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고 미래먹거리 창출을 위해 기술기획 업무를 수행하는 전담조직 '기술개발팀'도 신설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기술개발팀은 기술연구원 내에서 다년간의 기술개발과 기술지원 경험이 있는 역량 있는 직원과 실제 현장 근무 경험이 있는 직원을 구성됐다"면서 "메가트렌드에 대한 인사이트 능력 향상을 위해 기술기획을 점담하며 새로운 먹거리를 발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가시적인 성과가 기대되는 아이템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스마트시티 △토공량 산정 및 측량자동화로 현장 생산성 향상을 위한 드론활용기술 △빅데이터 기반의 유지관리사업 △건설현장 혁신을 위한 시공관리 자동화 플랫폼인 DSC(Daewoo Smart Construction) △주거건물 지진재해 대응을 위한 지진 모니터링 및 설비제어 시스템인 지진경보시스템 등이다.   


이 가운데 자체 개발한 '드론을 활용한 설계 및 시공관리 기법'은 제주 건설현장에서 시험중이다. 기존의 인력 측량과 드론을 활용한 측량작업을 병행하면서 정밀도를 단계적으로 보완하고 있다. 5년 내에 건설현장 측량을 드론으로 대체한다는 계획이다. 


박용규 대우건설 기술연구원장은 "앞으로도 이러한 혁신활동을 새로운 변화의 모멘텀으로 삼아 글로벌 건설시장을 리드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건설, 현대차그룹 계열사간 협력으로 시너지 창출


현대건설은 지난해 말 개통된 제2 영동 고속도로 현장에 '노면온도예측시스템'을 적용했다.

(현대건설 제공)© News1


건설업계 맏형인 현대건설은 현대차그룹 계열사간 연구개발(R&D기술) 상생협력을 통한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다. 즉 건설과 차량기술의 융합으로 차세대 스마트 도로건설 시장 우위를 선점한다는 전략이다. 


현대건설이 ITS 연구에 돌입한 건 현대자동차 그룹에 편입된지 1년이 지난 2012년부터다. 연구개발본부 첨단재료연구팀내 도로·교통 분야를 신설한 후 2013년에 관련 그룹사가 가세하며 탄력을 받았다. 


현대·기아차를 비롯해 국내 최대 차량부품 전문기업인 현대모비스, IT 기반의 현대오토에버와 현대엠엔소프트가 워킹그룹에 참여했고 첫 성과물이 2014년에 개발된 '차량 정보 이용 노면온도 예측시스템'이다. 결빙 등의 도로 상태를 차량 안에 장착된 단말기나 도로교통전광판에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기술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지난해 말 시공한 제2영동고속도로 현장에 적용했다"면서 "특히 겨울철 기온차가 큰 강원지역으로 이동때 교통정체를 완화하고 사고를 방지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전했다. 


창원~부산간 도로현장에 시범 적용된 '터널 내 대피안내시스템'도 현대차 ITS 워킹그룹과 함께 개발해낸 기술이다. 터널 내 사고는 GPS 작동이 중단돼 정확한 위치 파악이 어렵고, 공간이 협소해 대피가 곤란하다. 계속되는 차량 진입을 통제하지 못해 순식간에 대형 인명피해로 번지곤 한다. 


현재는 CCTV 육안 감시, 자동화재 탐지 설비 등으로 사고에 대비하고 있지만 즉각적으로 대응하기엔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개발된 기술을 적용할 경우 터널 내에 멈춰선 차량이 교통정체 때문인지, 사고에 의한 건지, 고장에 따른 건지 정확히 진단할 수 있다.      


사고의 성격에 따라 터널 내 후방 차량에는 가까운 우회 비상통로를, 터널 밖 차량에는 진입 중지 안내를 송신해 2차 사고를 최소화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현대·기아자동차, 현대모비스의 차량 기술과 현대건설의 인프라 건설 노하우가 합쳐질 경우 도로·교통 분야에 미치는 파급력은 클 것으로 내다봤다. 서울~세종 고속도로 등 신규 도로공사는 물론 해외로까지 진출이 가능해서다. 


국토부, 국토교통 산업 고도화…LH, 스마트시티 적극 대응

건설업계가 분주하게 움직이면서 국토교통부도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국토교통 산업을 고도화하기로 했다. 조사·측량, 설계, 시공, 검사, 유지보수 등에 걸쳐 건설산업 자동화 기술을 개발하고 자율주행차 상용화, 드론 산업 생태계 조성 등을 통해 국토교통 산업의 지능화를 추진하기로 한 것.


기술 개발과 실증·사업화가 가능한 실증단지 조성과 유연한 규제 시스템 도입도 국토교통 산업 고도화 전략이다. 무엇보다 해외수출까지 염두한 스마트국토를 조성해 4차 산업혁명에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도시운영과 ICT를 융복합한 스마트시티 구현, 교통 빅데이터의 통합 플랫폼 구축, 3차원 공간정보 확대 등의 세부과제를 실현하고 공공인프라의 안전·효율 제고 놓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국토부 과제 가운데 스마트시티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저성장 국면에서 경제의 돌파구를 '도시'에서 찾겠다는 의도다. 


조현태 LH 도시환경본부장은 "LH는 환경변화와 국내 경제산업 모델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도시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스마트시티'를 설정하고 지난해 전담조직을 설정했다"면서 "LH가 보유한 신도시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스마트시티를 패키지형으로 해외에 수출하는 새로운 산업 생태계를 구축해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으로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달 초 국회 본회의에서 스마트시티의 다양한 장려책이 담긴 '스마트도시 조성 및 산업진흥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통과됐다. 


개정안은 165만㎡ 이상 대규모 신도시뿐만 아니라 기존 시가지에도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다양한 융복합 거주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시티 사업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를 중심으로 도시 내 각종 정보를 연계하고 예산 지원을 할 수 있는 근거도 마련됐다. 그 동안 스마트시티의 전신인 유시티(U-City)라는 용어도 개정안을 통해 스마트시티로 전환되면서 유시티에 적용했던 많은 특례를 고스란히 스마트시티 정책에 반영할 수 있게 됐다.

(서울=뉴스1) 진희정 기자 hj_j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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