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제2외곽순환 고속도로 '인천~김포 구간' 23일 개통
인천 송도에서 김포 한강까지 25분만에
인천항 물동량 효율적인 관리 가능해져
연간 2,150억 원 절감효과 발생
인천 송도에서 김포 한강 신도시로 가는 길이 획기적으로 빨라져 25분만에 주파가 가능해지는 등 수도권 서부 지역의 교통여건이 향상된다.
제2외곽순환(인천-김포) 고속도로 전경 사진
제2외곽순환(인천-김포)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현황
사업개요
구 간 : 인천광역시 중구 신흥동~경기도 김포시 양곡리
(남항교차로) (국도48호선)
연 장 : 28.88km (4차로 13.14km, 6차로 15.74km)
투 자 비 : 17,330억원 (민간 10,892, 보조 1,444, 보상 4,994)
추진방식 : BTO방식 (준공시 소유권 국가귀속, 30년간 민간사업자 운영)
공사기간 : 2012. 3. 23 ~ 2017. 3. 22 (60개월)
출입시설 : 나들목(IC) 5개소, 영업소 6개소
사업시행자 : 인천김포고속도로(주) (포스코건설 등 9개사)
최소운영수입보장(MRG) : 없음
국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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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수도권 제2외곽순환 고속도로 중 인천~김포 구간의 공사가 마무리 되어 23일(목) 0시에 도로를 개통한다.
인천~김포 고속도로 개통으로 수도권 서부의 남북 방향 접근성이 향상되고 경인고속도로 등 인근 도로들의 교통 혼잡도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인천 송도에서 김포 한강 신도시로 가는 경우 기존보다 거리가 7.6㎞ 짧아지고, 시간도 40~60분 단축되어 25분이면 도달할 수 있어 가장 큰 효과를 보는 구간이 됐다.
* (기존) 39.0㎞, 65분(평시)∼85분(지체시) : 송도∼경인고속도로∼국지도 98호선
* (개선) 31.4㎞, 25분 : 송도∼인천김포고속도로∼대곶 IC
또한, 인천항과 배후 물류단지 및 인근 산업단지를 오고 가는 물동량의 효율적인 처리로 연간 2,150억 원의 물류비 절감 효과도 기대된다.
아울러, 경인고속도로,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등 동·서축 간선도로와 연결하여 수도권 서부지역과 광역 간 통행은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 남청라IC (경인고속도로 연결도로), 북청라IC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
인천-김포 고속도로는 인천 중구에서 경기 김포를 연결하는 28.88km, 왕복 4∼6차선 도로로 1조 7천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고속도로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5개 나들목*을 설치했으며,
* 나들목(IC): 남청라, 북청라, 검단양촌, 대곶, 서김포통진
주거 및 자연환경 훼손 최소화를 위해 전체 구간의 55%를 터널, 지하차도 및 교량으로 건설했다.
* (터널) 인천북항터널 5.46km, 수안산터널 0.25km, 총 5.7km(교량) 인천항고가교 1.7km, 북청라대교 4.16km 등 40개소 총 7.6km(지하차도) 청라지하차도 2.54km, 총 5.7km
통행료는 한국도로공사에서 관리하는 재정고속도로 대비 1.1배 수준으로 전 구간(28.88km) 주행 시 승용차 기준 2,600원이며, 최소운영수입보장(MRG)이 없어 사업자가 운영손실을 보더라도 정부가 재정지원을 하지 않는다.
한편, 국토교통부 이우제 도로투자지원과장은 “인천~김포 고속도로 개통으로 인천·김포 등 수도권 서부의 교통여건이 좋아져, 지역발전이 가속화되고 인천항의 경쟁력 강화에도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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