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랩스, IT 업계 최초 '자율주행자동차 임시운행 허가 획득


13번째 허가 사례

세계적 수준 IT 기술 접목돼 

자율주행 개발 가속화 기대

선도국 진입 목표


    우리나라 아이티(IT : 정보통신기술) 업계가 자율주행자동차 기술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IT 회사 네이버의 기술연구개발 별도법인 네이버랩스가 개발 중인 자율주행자동차가 실제 도로를 임시운행하는 것을 허가했다. 2016년 2월 시험·연구 목적의 자율주행자동차 임시운행허가 제도가 도입된 이래 13번째 허가 사례이다. 


네이버가 토요타 프리우스V를 기반으로 개발한 자율주행 시험차의 모습 /네이버랩스 동영상 캡처

출처 조선비즈


* 임시운행허가 제도

자율주행차를 시험․연구 목적으로 운행하려는 자는 안전운행요건*을 갖춰 국토부장관의 

임시운행허가를 받아야 함(자동차관리법 제27조)

* 보험 가입, 사전 시험주행, 안전장치 탑재(표시장치․고장감지장치․속도제한장치 등)

운행구간은 어린이보호구역 등 일부 구간을 제외한 전국 모든 도로


임시운행허가 절차


 

임시운행허가 현황 : 13대

국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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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업계에서 자율주행자동차 임시운행허가를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그동안 우리나라에서는 현대자동차 등 자동차 업계와 서울대학교 등 학계를 중심으로 자율주행 기술 개발이 이루어져 왔다.


* 최초 허가는 2016년 3월 현대자동차이며 그 뒤로 서울대학교, 한양대학교, 현대모비스, 교통안전공단, KAIST 등이 허가를 받았다. 



 

자율주행자동차는 전통적 자동차 산업과 인공지능·정보통신 등 IT 산업이 융합된 미래기술로, 다양한 분야의 협력이 요구된다. 


해외의 경우 구글 등 IT 업계가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적극 참여하여 기술을 선도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이번 허가를 계기로 네이버랩스가 본격적으로 자율주행자동차 개발에 참여하게 된 것이다. 앞으로는 우리 IT 분야의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이 자율주행자동차 산업에 접목되어 자율주행 기술 개발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2020년 레벨 3*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를 정책목표로 정하고, 이를 위해 제도 개선과 함께 각종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다.

* 레벨 3은 고속도로 등 정해진 구역 내에서 자율주행이 가능(유사 시 운전자 개입 필요)한 단계이다.(미국 자동차공학회 기준) 

 

특히 올해 무인(Driverless) 자율주행이 가능하도록 관련 규정을 개정하고, 현재 구축 중인 자율주행자동차 실험도시 ‘케이-시티(K-City)’의 고속주행로를 우선 개방하고 내년에는 전체를 개방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우리나라가 선진국에 비해 자율주행 기술이 다소 뒤처진 것은 사실이나, 이를 빨리 따라잡고 자율주행자동차 선도국으로 거듭나기 위해 다각적인 지원책을 추진하고 있다.”라고 하면서, “오는 22일에 네이버랩스를 포함하여 임시운행허가를 받은 업체, 대학들과 함께 간담회를 갖고 현장의 애로사항을 수렴하여 적극 개선해나갈 계획”임을 덧붙였다.

국토부

케이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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