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Elon Musk)의 혁신적인 테슬라 기업의 잘 알려지지 않은 현실들


아직 수익성이 검증되지 않은 

'일론 머스크'의 프로젝트들

하지만 확실한 것은

 "현재도 필요한 자금지원 받고 있다"


   '테슬라 모터스'는 전기스포츠카를 상업화하겠다는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2003년에 설립된 회사이다. 테슬라는 현재까지 총 16만5천대를 생산했다.


일론 머스크의 기가팩토리. 전기차용 리튬전지 생산공장으로 거의 완공단계에 접어들었다. 출처 Twit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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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성과 상업적 성공


당신이 이미 알 수 있는 사실들 

테슬라는 성공적인 전기자동차 판매업체로서, 업체 수익을 통해 기업이 추진하고 있는 이와 유사한 분야의 고가 프로젝트(태양광 배터리, 축전지 생산)에 재투자를 하고 있으며, 동시에 주주들의 만족도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실제로 일어난 일 '

테슬라는 사실 상항 마이너스 사업이었다. 회사의 결산 보고서에서 수익부분은 단 2번 밖에 볼 수 없었다. IPO 진출 이후 2010년 처음 3개월 그리고 2016년 3분기가 전부이다.


"다행인 우연"으로 테슬라의 긍정적인 자금 순환은 주주들이 2개의 마이너스 프로젝트인 테슬라와 솔라시티(SolarCity) 합병을 승인하는 시기와 동일했다. 당시 프로젝트 규모는 약 26억 달러로 추산됐다.


Elon Musk source Dez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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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한 우연으로 엘론 머스크의 내부 메일이 인터넷에 유출됐는데, 머스크는 메일에서 3분기 동안 회사 직원들이 최선을 다해 줄 것을 요구하면서 "모델 3 생산이 최고 전력으로 돌아가기 전까지만 이라도 수익성으로 내서 투자자들에게 보여줄 수 있도록"하는 격려의 내용과 "4분기에 추가적인 투자자들을 유치할 것"이라는 내용이었다.


그리고 3분기 동안 기업은 수익 계산에 대한 내부 방법을 변형하여 긍정적인 수익성에 대해 발표할 수 있었다.


아울러 "녹색" 기술은 미국에서뿐만이 아니라 세계 수 많은 나라에서 환경보호 보조금을 받고 있다. 다른 말로 테슬라는 전기자동차 소유자에까지 해당되는 엄청난 세금 혜택을 받고 있으면서도 6년 동안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것이다.


Tesla Model 3 source Inver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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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모를 수도 있는 사실들 

2016년 9월을 기준으로 테슬라의 차용증서는 30억 달러를 기록하고 있었다. 새로운 사업인 솔라시티는 28억 달러의 부채가 지고 있었다.


사전 예약을 통해 이미 수익을 가져다 준 테슬라 모델 3(Tesla Model 3) 출범은 2017년 3분기로 미뤄진 상태이다.


파나소닉(Panasonic)과 함께 네바다에 설립하고 있는 배터리 공장 기가팩토리(Gigafactory)는 2016년 10월 29일 공식 출범하였으나, 본격적인 생산을 위해서는 아직 많은 작업이 남아 있는 상태이다. 생산전력은 2018년으로 예상되어 있으며, 생산에 착수하기 전까지는 건설비용으로 많은 금액이 투자되어야 하는 상황이다.(해당 부분에 대해서도 머스크는 회사 직원들에게 메일을 보낸 바 있다.)


높이 평가될 수 있는 부분들 

마이너스 성장과 엄청난 규모의 부채에도 불구하고 엘론 머스크는 새로운 투자자들을 유치하고 있고 자신의 새로운 야망적인 프로젝트를 위한 자원을 찾아내고 있다. 이러한 능력이 개인적 카리스마 혹은 탁월한 설득능력 아니면 머스크에 대한 모든 사람들의 믿음일 수도 있지만, 확실한 건 테슬라는 필요한 자금지원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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