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항만건설 SOC 확충사업에 2023년까지 1조8천8백억 원 투입



8개 사업 추진 

"항만 경쟁력 강화, 일자리 창출 총력"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2023년까지 총 1조8천8백억 원을 투입하여 8개 대형 항만건설 사회간접자본(SOC)* 확충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히며, 주요 내용을 아래와 같이 소개하였다.


부산항 신항 토도* 제거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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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C(Social Overhead Capital) : 

항만, 도로, 철도 등 생산활동에 직접적으로 사용되지는 않지만 

경제활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사회기반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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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신항 토도* 제거 사업

* 부산 신항 입구에 위치한 무인도로 대형 선박들의 운항에 지장을 초래하여 2020년 말까지 제거하여 충분한 수심을 확보할 계획 

  

부산 신항 입구부에 위치하여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 입출항 시 걸림돌이 되었던 무인섬 토도를 제거하기 위한 공사에 총 3,428억 원을 투입하여 2020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올해 6월 착공할 예정이며, 이 사업을 통해 우리나라 최대의 환적무역항인 부산항의 선박 출입로를 정비하여 환적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신항 신규 준설토투기장 사업

 인천신항 개발공사 과정에서 발생하는 준설토를 처리하기 위한 준설토투기장 건설사업에 2020년까지 총 2,911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준설토 투기 작업이 완료되면 367만6천㎡의 배후부지가 마련되어 항만복합물류단지를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울산신항 남방파제 축조공사

울산 신항 남항지역 오일허브 2단계 부두 수면 등을 안정적인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남방파제(2-2단계) 축조공사(총 공사비 3,537억원)를 올해 10월에 착공할 계획이다. 이 방파제가 완공되면 국정과제인 ‘오일허브 2단계 사업’*의 추진 동력이 강화되고, 배후에 위치한 온산 국가산업단지에 대해서는 자연재해에 대비한 안전시설이 마련된다.

* 액체화물 기준 우리나라 1위 항만인 울산항을 동북아 오일물류 거점기지로 육성하기 위해 추진하는 기반시설 구축사업

 

동해항 방파호안 건설사업

동해항에서는 3단계 북방파제 후속사업인 제1공구(공사구역) 방파호안* 건설사업(2,149억 원)을 올해 8월 착공하여 2021년 2월까지 준공 완료할 계획이다. 그 동안 주민 민원 등으로 지연된 제2공구 방파호안 건설사업(1,964억 원)도 해안보호 대책시설 사업비를 예산에 포함시켜 올해 6월 중 발주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육지에서 떨어진 방파제와 달리 육지와 연결되어 방파제 역할을 하는 항만시설

 

새만금 신항 건설사업

작년 3.1km 길이의 방파제가 완공된 것을 시작으로, 올해 안에 부두개발에 필요한 진입도로 700m 및 방파호안 1.5km, 준설토투기장 1.8km건설 사업을 진행하기 위한 절차를 밟아 연말 착공할 계획이다. 


포항 영일만항 북방파제 및 어항방파제 보강사업

기존 방파제(3.61km) 시설물을 보강하여 항내 정온도*를 확보하고 항만운영의 안정성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2,418억원)으로, 올해 9월에 착공하여 2023년 말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 항만 내 수면의 정온(定溫)한 정도를 나타내며 선박 접안, 하역작업 수행에 중요

 

허명규 해수부 항만개발과장은 “항만건설 관련 사회간접시설 확충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항만 경쟁력 강화에 힘쓰는 한편, 연관 일자리 창출을 통해 지역경제에도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해수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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