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불안 '위례신사선 건설사업', 다시 본궤도에


서울시-민간사업자, 손익 공유 방식 변경 합의

GS건설, 오는 24일 사업제안서 제출

2019~2020년께 착공

2024년 개통 목표


   서울경전철 '황금 노선'으로 통하는 위례신사선 건설사업이 다시 본궤도에 오르게 됐다. 


edited by kcontents


특히 사업 방식이 민간사업자가 노선 운영에 따른 이익과 손실을 모두 책임지는 종전 방식에서 서울시와 민간사업자가 손익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변경하기로 합의점을 찾아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20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위례신사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단(가칭)'의 주간사인 GS건설이 예정보다 이른 오는 24일 사업제안서를 낸다. 


서울시 관계자는 "가능한 한 빨리 서울시 공공투자관리센터와 KDI 공공투자관리센터의 경제성 분석을 진행할 것"이라며 "기존 주간사 철수 등으로 사업이 지연됐기 때문에 시민의 불편을 줄이려면 신속히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10월 말 기존 주간사이던 삼성물산이 사업재편 등을 이유로 철수한 후 위례신사선 사업은 '노선 변경·삼성역 일대 유동인구 예측·비용 분담 방안'을 둘러싼 수익성 문제가 불거진 바 있다. 


GS건설은 사업제안서에서 노선을 '강남 신사역~삼성역~위례역'(총 11개역) 그대로 유지하는 것을 전제로 했다. 위례신사선은 사업이 처음 추진되던 2008년에는 위례에서 신사를 넘어 용산까지 잇는 자기부상열차 노선이었지만,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 무산으로 노선이 줄어들고 예상 수요 인원도 축소됐다. 


GS건설은 그러나 강남 삼성역 일대 수요 예측을 한 결과 종전 삼성물산의 예측치보다 5%안팎 낮춘 수준이 될 것으로 분석했다. GS건설은 이 같은 수요 예측을 기반으로 서울시에 제출하는 사업제안서에 노선 운영에 따른 손익을 분담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종전의 위례신사선 사업구조는 다른 경전철 사업과 마찬가지로 수익형민간투자사업(BTO·Build Transfer Operate) 형식으로 진행됐다. 이는 민간 건설사가 비용과 손익을 모두 안고 가는 구조다. 손실 리스크가 불거질 수 있기 때문에 사업 지연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시 관계자도 "손실 리스크를 일정 부분 분담하자는 의견에 공감한다"며 "유관 부서와 기관 등을 거쳐서 조속히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와 GS건설은 BTO 방식 대신 정부와 민간 기업이 비용과 손익을 공유하는 변형된 BTO 방식인 BTO-rs(risk sharing)와 BTO-a(adjusted)를 대안으로 공식 검토할 예정이다. 지난해 4월 발표된 민간투자활성화 정책에 의해 가능해진 BTO-rs와 BTO-a는 비용과 손익 분담 비율이 다르다. 전자는 1대1 비율로, 후자는 7대3 비율로 분담하는 식이다. 


다만 시가 비용과 손익 분담에 나서는 경우 공공재정이 투입된다. 얼마의 비용을 어떤 방식으로 재정 조달할 것인지 등에 대한 사항은 앞으로 남은 과제다. 


또 컨소시엄 내부적으로는 사업 참여자 변화도 예상된다.

 

기존 컨소시엄 구성원인 한 대형사 관계자는 "삼성물산 지분 28%는 GS건설이 주간사로서 임시로 가지고 있지만 지분 비율이 바뀔 수 있다"며 "두세 곳의 대형 건설사들이 사업성을 염두에 두고 참여를 희망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최근 의정부경전철 파산 신청과 용인경전철 주민 소송 공방 등 경전철 사업을 둘러싼 문제가 불거지면서 부동산 시장에서는 '위례신사선이 이번에도 미뤄지는 것 아니냐'는 위기감이 돌았다. 서울 송파구 장지동 A공인 관계자는 "경전철 사업 좌초 소식이 곳곳에서 들리면서 '위례의 핏줄' 격인 위례신사선 사업도 물 건너가는 게 아니냐는 위기감이 있었다"고 전했다. 




서울시는 이르면 2019~2020년께 착공에 들어가 2024년 즈음 개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인오 기자]매일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