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전거 동력의 원천은


전기자전거의 구동방식과 모터의 종류


  전기자전거는 모터가 어떤 방식으로 어느 바퀴를 굴리느냐에 따라서 주행성능과 효율은 천차만별이다. 


자동차도 바퀴 회전 방식에 따라서 조금씩 다른 주행특성을 보이는데, 전기자전거도 구동방식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인다. 이번호에서는 전기자전거의 모터 종류와 그에 따른 장·단점 및 차이점에 대해 살펴본다


1. 후륜구동 허브모터


바팡의 토크센서 방식의 후륜 허브모터


오토바이처럼 강력한 모터를 사용할 수 있고, 주행 안정성이 좋아서 한동안 파워풀한 전기자전거의 대명사였다. 모터의 토크와 스피드는 생산단계에서 권선 수(코일이 감긴 뭉치의 수)에 따라 결정되어 대용량 모터일수록 권선 수가 늘어나게 된다.하지만 그럴 경우 무게도 늘어나서 행여 방전이라도 되면 굉장한 부하로 작용한다. 바퀴의 무게가 1㎏ 늘어나면 프레임 무게가 1㎏ 증가한 것보다 몇 배의 부하가 걸리기 때문이다. 쉽게 예를 들자면 달리기 할 때, 워커를 신고 달리느냐 마라톤화를 신고 달리느냐의 차이를 생각하면 된다.


[전문]


http://bike.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1/05/2017010502117.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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