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 경부고속도로 횡단 철도교량 ‘월산교’ 트러스 설치


울산~포항 복선전철사업 제3공구

교통영향 최소화 ILM공법 적용

전체 구간 2018년 말 완공 및 개통 예정 


  한국철도시설공단 영남본부(본부장 이종도)는 울산∼포항 복선전철사업 제3공구 월산교(692m)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경부고속도로(부산 기준 61km 지점) 횡단구간 트러스(70m) 설치공사를 12월 23일(금)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월산교’ 트러스 설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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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남본부와 현대산업개발㈜는 경부고속도로 차량통행을 차단하지 않고 공사를 진행하기 위해 교량을 트러스로 설계했으며, 시공방법 또한 구조물 전체를 밀어서 설치하는 ILM 공법을 적용했다. 


※ 트러스교 : 세 개의 부재(部材)를 삼각형으로 연결한 골조구조를 트러스(Truss)라 부르고, 이것을 연속시켜 만든 교량을 ‘트러스교’라고 함. 구조해석이 간단하고, 교량을 쉽게 건설할 수 있음. 


※ ILM(Incremental Launching Method) 공법 : 교각의 후방에 설치한 제작장에서 교량 축 방향으로 구조물을 조금씩 밀어내면서 설치하는 공법. 도로나 철도를 가로지르는 고가교 설치에 주로 적용됨. 


또한, 하부 경부고속도로를 통과하는 차량들의 안전에 문제가 없도록 사전에 도로관리기관?관할 경찰서 등과 긴밀한 협의를 거쳐 계획된 시간 내에 단 한 건의 사소한 안전사고도 유발하지 않고 성공리에 거치를 완료했다. 




이종도 본부장은 “2009년 5월 공사가 시작된 울산∼포항 복선전철사업 가운데 신경주∼포항 구간은 지난 2015년 4월 개통되어 현재 포항과 서울을 오가는 KTX가 운행되고 있으며, 잔여 울산∼신경주 구간은 오는 2018년 말 완공을 목표로 공사가 활발히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철도시설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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