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미국의 ‘뜨는 산업’


오일·가스, 디지털 광고, 

반려동물 관련 산업 성장 전망 


2016년 밀레니얼 세대의 구매력 증가가 시장의 변화를 이끌어


source usoga.org


2017년 성장 예상 산업 분석자료 발표

시장조사 전문기관 IBIS World는 2016년을 인구구조의 변화, 소비자 구매력 상승, 저유가 지속, 철강 값 하락 등이 기업환경 변화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하고, 2017년 성장이 예상되는 산업분야를 전망했음.


뜨는 산업: 오일·가스, 디지털 광고, 반려동물 관련 산업

 

① 오일·가스

변동폭이 심했던 유가, 2017년 상승 예상

12월 국제유가는 배럴당 52달러 정도이나, 올해 초반 유가가 배럴당 20달러 중반까지 하락하면서 지난 10년간 최저가를 기록한 바 있음.


미국 오일 서비스업체인 베이커 휴즈(Baker Hughes)에 따르면, 2011년 2026대였던 미국 내 석유시추장비(Rig)는 2016년 5월 404대로 급격히 줄었음.

 

그러나 2017년 미국 석유산업은 다시 살아날 전망으로, 지난 6개월간 미국 내 시추장비 수가 45% 이상 증가했으며, 2017년 국제유가도 21% 이상 인상할 것으로 예상


또한, 트럼프 당선인이 규제 완화 등을 통한 미국 석유산업 활성화를 주장하고 있어 이로 인한 시장 성장을 기대해볼 수 있음.


2017 국제 석유 공급량과 가격 전망

 

자료원: 블룸버그 통신, BMI Research


② 디지털 광고

2016년은 전통적인 출판 형태의 광고에서 디지털 광고로 전환되는 시점이었다고 할 수 있음.

Cisco와 IBIS World는 인터넷 단말기의 보편화로 인해 2017년 인터넷 트래픽 용량이 약 20%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음.  

 

스마트폰 등 인터넷 단말기의 보편화는 사업주들의 디지털 광고 서비스 이용률의 증가와 플랫폼에 따른 광고의 다양화로 이어졌음.

 

콘텐츠의 선택방식이 사용자 중심으로 전환되면서 광고 형태 역시 변화됐음.

기존 콘텐츠의 소비 방식이 TV, 라디오 등을 통한 일방적 수신의 형태였다면 훌루, 넷플릭스 등 VOD(Vidoe on Demand) 방식의 콘텐츠 플랫폼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시청자의 미디어 소비 방법이 변화함.


이러한 소비방식의 변화로 시청자의 위치나 취향에 따른 맞춤형 광고를 내보낼 수 있게 됐으며, 같은 브랜드의 광고라고 해도 그 형태 등이 다양화됨.

 

 IBIS World는 이 시장이 2017년 9.9%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음.

 

 

③ 반려동물 관련 산업 및 서비스

경기와 가계소득 수준에 크게 좌우되는 반려동물 관련 산업, 2017년 성장세 계속될 것으로 예측


2017년 가계소득이 2.4%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 반려동물 관련 산업에 성장요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반려동물의 수는 2017년 한 해에만 2.6%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1년까지 향후 5년간 연평균 2.3%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관련 물품과 서비스의 고급화 예상

반려동물 식품과 용품 전반에 소비자의 천연재료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제품의 차별화, 고급화 전략이 시장 장을 이끌 것으로 전망됨.


2017년 반려동물 관련 시장은 9.2% 성장한 79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음.


④ 이 밖에 소매유통업(Retail), 의류업, 요식업이 안정세를 보일 것

신용평가기관 무디스(Moody‘s)는 건강, 가정생활용품, 전자제품 등의 소비가 늘어날 것으로 예측


소매유통업의 경우, 달러스토어와 같은 저가품목 중심의 유통업체와 생활용품 유통업체인 홈디포, 로우스 등이 주택경기 회복의 이득을 볼 것으로 전망했음.


또한 건강, 가정생활용품, 전자제품 등의 소비가 늘어날 것으로 예측하고, 패스트 캐주얼 중심의 요식업 매출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함.


시사점

차기 대통령에 당선된 트럼프의 정책 변화가 산업 전반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됨.

 

트럼프 당선인은 석탄에너지 산업 활성화, 은행 규제 완화 등을 주장하고 있어, 공약이 실현된다면 산업 전반에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됨.




또한, 트럼프는 보호무역주의를 내세우며 관세 인상과 미국 내 생산 등을 주장하고 있어, 우리 수출업체들은 정책 변화를 주시하고 알맞은 대응전략을 모색해야 할 것임.

 

밀레니얼 세대의 시장 주도는 한동안 이어질 전망

1980년에서 1997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인 밀레니얼 세대는 약 7600만 명으로, 미국 내 가장 많은 인구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가장 구매력이 높은 인구층임.


이 세대는 대표적으로 건강을 중시하고, 직접 요리하기를 좋아하며, 환경을 중시한다는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음.


미국 시장 진출을 노린다면 현재 미국의 소비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의 문화, 형태 등 특징에 대한 전략적 분석이 선행돼야 할 것임. 

자료원: IBIS World, Moody’s, Pew Research 및 KOTA 워싱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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