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SOC실증연구센터 건설공사' 남진두 부지조성공사 감리단장


꼼꼼한 현장점검 3년여간 안전사고 ‘0’

"향토 미래 이끌 랜드마크 지역경제 활성화 도움"


  “연천의 랜드마크가 될 ‘연천SOC실증연구센터’ 건립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가 기대되는 만큼, 연천군민들을 위해 더욱 안전한 시설을 만들고자 노력하겠습니다.”


남진두 부지조성공사 감리단장

edited by kcontents


60여 년동안 많은 민원의 대상이 됐던 연천군 연천읍 일대 현가리 사격장이 이전하고, 이 자리에 국가핵심시설인 ‘연천SOC실증연구센터’가 들어선다. 센터의 기초공사가 마무리가 단계에 들어서면서, 다음달 말 마무리될 부지조성공사를 차질없이 마무리하기 위해 촉각을 세우고 있는 이가 있다. 남진두 연천 SOC실증연구센터 부지조성공사 감리단장이 그 주인공이다. 



연천SOC실증연구센터 조감도 출처

edited by kcontents 


남 단장은 “60여 년간 케케묵은 민원이자 골칫거리였던 현가리 사격장의 이전과 함께 센터가 건립된다는 소식에 지역 주민들이 매우 기대하고 있다”며 “지역 주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라도, 지난 3년여 간의 공사 기간동안 단 한 건의 안전사고도 없던 현장에서 공정대로 차질없이 공사를 마무리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라고 말했다. 


옥산리 191-11번지 현가리 사격장 부지 69만㎡에 들어서는 센터는 모형이 아닌 현장 시뮬레이션으로 실험을 할 수 있는 곳으로, 도로 강도나 건축물 강도 등을 공간 제약 없이 실험할 수 있는 국가핵심시설이다. 남 단장은 “센터의 건립으로 연구인력과 유관기관 인력 900여 명이 연천지역으로 이주하면서 고용창출 등 경제 파급효과가 연간 2천2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며 “군이 접경지역 이미지를 벗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무엇보다 남 단장은 30여 년간 건설 현장에서 일하며 ‘현장에서의 안전’이 가장 우선임을 강조해왔다. 그는 모든 장비의 점검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 항상 현장에 가장 먼저 나가 장비를 점검하고, 복장과 안전모 등 공사의 기본을 철저하게 점검해 현장에서는 ‘꼼꼼이’로 통한다. ‘점검, 또 점검’을 외치는 그를 보고는 현장 소장들조차 그의 철저함과 꼼꼼함에 고개를 내젓기도 한다.


또 남 단장은 공사를 진행하면서 주변과 공사장의 환경에도 항상 신경을 곤두세운다.


공사차량은 철저히 세륜시설을 통과하며 운행하도록 지시하고, 비산먼지가 발생하지 않도록 공사현장에는 살수차로 계속해서 물을 뿌린다. 그는 “공사현장에서 지켜야 할 너무나 당연한, 기본적인 것들이지만, 이러한 기본을 철저히 지키지 못하면 안전사고가 일어난다”고 말하며 “‘이번 한 번쯤이야’ 하는 생각을 버리는 것이 안전을 지키는 지름길”이라고 말했다.




그는 “첨단 건설기술 허브가 마련되는 등 센터가 건립되면 연천의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며 “현재 98%의 공정률을 보이며 막바지 공사중인 만큼, 다음달 완공을 위해 남은기간 정확한 공정 속에서 안전하게 센터 설립 공사를 마무리해 주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겠다”고 밝혔다.

정대전 기자 12jdj@kyeonggi.com 경기일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