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위 비즈니스 클래스 '프리미엄 고속버스', 오늘부터 달린다
서울~부산, 서울~광주 간 운행 개시
첨단 안전장치‧무사고 운전자 배치
현 우등형 고속버스 단점 개선
서울~부산 하루 왕복 12회
서울~광주 구간 하루 왕복 20회 운행
우등고속버스보다 30% 비싸
30일까지 30% 할인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와 고속버스 업계는 고속버스의 서비스 수준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프리미엄 고속버스를 11월 25일부터 서울~부산(1일 왕복12회), 서울~광주(1일 왕복20회) 두 노선의 운행을 개시하면서, 이를 기념하기 위한 개통식 행사를 개최했다.
현대차의 프리미엄 고속버스 '유니버스 프레스티지'
국토부는 6월 14일 오전 10시 세종청사 제2주차장에서 프리미엄 고속버스 차량에 대한
시승행사를 개최했다. 사진은 최정호 국토부 차관이 프리미엄 고속버스를 시승하는 모습.
제공=국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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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식 행사는 서울고속터미널과 센트럴시티터미널에서 첫 차 출발시간에 맞춰 진행되었으며, 국토교통부 강호인 장관 등 정부 관계자, 고속버스 업계 및 차량 제작사 관계자 등 약 50여 명이 참석했다.
또한, 첫 차 승객 전원에게는 최초 탑승을 기념하여 탑승 일자 및 좌석 번호 등이 새겨진 티머니 교통카드를 기념품으로 증정하는 등 승객들과 함께하는 행사도 진행됐다.
프리미엄 고속버스는 현재 운행되고 있는 그 어떤 버스보다도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제작되었으며, 부산 모터쇼(6월 2일~12일) 및 기자단 시승 행사(6월 14일) 등을 통해 대중에게 공개되면서 큰 호평과 기대를 받았다. 주요 기능은 아래와 같다.
1) 강화된 안전성: 프리미엄 고속버스는 첨단안전장치의 설치, 비상망치의 확충, 무사고 운전기사의 배치, 철저한 안전교육 등을 통해 승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있다.
① (첨단안전장치 장착)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S), 차선 이탈 경보장치(LDWS), 차량자세 제어장치(VDC) 등을 모든 차량에 기본적으로 장착하여, 차량 주행 중 추돌사고 등 위험을 최소화했다.
* A-EBS: 전방차량에 근접 시 단계별 자동제어 시스템 작동하여 추돌사고를 예방함.LDWS: 차량이 차선을 이탈 시 기사에게 진동(소리)으로 경보 울려 사고를 예방함. VDC: 차량 스스로 미끄러짐을 감지해 바퀴브레이크에 압력을 주고 엔진출력을 제어함.
② (비상망치의 확충) 법정기준(4개)보다 많은 8개의 비상망치를 차량 내 모든 벽면 기둥에 비치하였으며, 비상망치 손잡이에 형광테이프를 부착하여 화재 발생 시 또는 야간 시에도 비상망치의 위치를 쉽게 볼 수 있도록 했다.
③ (방염 자재 사용) 차량 내 좌석 시트, 햇빛 가리개, 옆 좌석 가림막(커튼) 등 모든 설비에 방염(내염) 자재를 사용하여 차량 내 화재 발생 및 화재 시 피해가 확산될 가능성을 억제한다.
④ (기사 및 승객교육) 프리미엄 버스의 운전기사로 무사고 운전기사를 배치하고, 차량 운행 전 승객 및 운전기사의 안전상 유의 사항, 비상 시 탈출 요령 등을 담은 동영상을 방송하여 차량 내 안전을 확보한다.
2) 서비스 개선: 프리미엄 고속버스는 현 우등버스의 단점을 보완하여 독립 공간 확보 및 차내 시설 확충, 다양한 콘텐츠 제공 등으로 보다 개선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① (안락한 시트 및 충분한 좌석 공간 제공) 프리미엄 고속버스는 우등버스에 비해 좌석수를 대폭 줄여(28석→21석) 개인 좌석의 앞·뒤 공간을 늘렸으며, 최대 160°까지 기울어지는 전자동 좌석 조정, 조절식 목 베개 부착, 고급스러운 좌석 시트 등 항공 비즈니스석 수준으로 안락하고 편리한 좌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② (개별 좌석 간 독립성 확보) 프리미엄 고속버스는 이용객의 사생활 보장 및 자유로운 여행을 위해 좌석별 보호쉘, 옆좌석 가림막(커튼) 등을 설치하여 좌석별 독립된 공간을 제공한다.
③ (차내 편의시설 확보) 탑승 후 업무를 보기 불편했던 우등버스와 달리, 프리미엄 고속버스는 노트북이나 서류를 볼 수 있는 좌석별 테이블, 개인용 독서등을 설치하고, 노트북이나 핸드폰 충전이 가능한 유에스비(USB) 충전 단자를 좌석별로 설치하는 등 승객의 비즈니스를 위한 설비를 제공한다.
④ (전 좌석 개별 모니터 설치) 장시간 여행에도 즐길 거리가 없던 우등버스와 달리, 프리미엄 고속버스는 전 좌석에 개별모니터를 설치하고, 영화·TV·음악·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를 탑재하여 이용객에게 즐겁고 편리한 여행을 제공한다.
아울러, 프리미엄 고속버스 운행 개시를 기념한 요금 할인 행사도 11월 25일부터 11월 30일까지 6일간 진행되며, 해당 기간 중에는 프리미엄 고속버스 요금을 30% 할인(우등요금 적용)하여 우등 고속버스 요금으로 프리미엄 고속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 요금할인 행사가 종료되는 12월 1일부터는 노선별 정상요금이 적용됨.① 서울~부산: 44,400원(우등 34,200원), ② 서울~광주: 33,900원(우등 26,100원)
또한, 고속버스 업계에 따르면 요금 할인 행사가 종료되는 12월 1일부터는 프리미엄 고속버스 이용 실적에 따라 포인트를 적립하는 ‘프리미엄 고속버스 마일리지 제도’를 운영할 계획이다.
프리미엄 고속버스 이용 시 마다 승차권 금액의 5%가 포인트로 적립되며, 적립된 포인트는 ‘17년 6월 1일부터 프리미엄 고속버스 차량 예매에 한하여 사용할 수 있다.
* 다만, 주말(금요일~일요일) 및 설·추석 명절기간에는 포인트를 사용할 수 없으며, 적립일로부터 2년이 경과될 경우 해당 포인트는 자동 소멸됨.
마일리지 제도는 우선적으로 고속버스 모바일앱(App)을 이용하여 승차권을 예매한 고객에 한하여 적용되며, 향후 인터넷 예매자 등으로 적용 대상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프리미엄 고속버스의 도입은 1992년 우등 고속버스 도입 이후 정체되어있던 서비스 수준을 높이고 상품을 다양화하여 이용객의 선택권을 더욱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를 통해 고속버스가 지역 간 이동 수단의 큰 축으로 다시 한 번 도약할 뿐만 아니라, 고속철도(KTX, SRT), 항공기 등 타 교통수단과 상호 경쟁함으로써 전체 교통 분야의 고객서비스 수준이 향상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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