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시장 너 마저..."건설업체 갈 곳 잃어"

 

‘내년이 건설업의 고비’

해외건설, 내년 전망 더 어두워


  국내 건설사들의 내년 사업 전망에 적신호가 켜졌다. 


edited by kcontents


올 들어 반토막난 해외 수주에 더해 11·3 부동산 대책의 영향으로 국내 주택시장도 침체가 예상되면서 ‘내년이 건설업의 고비’라는 말도 나온다.


24일 해외건설협회에 따르면 지난 1월부터 현재까지 해외건설 수주액은 233억3000만 달러에 머물렀다. 지난해 같은 기간(406억3000만 달러)의 57% 수준이다. 중동지역 수주는 91억7000만 달러를 기록, 전년 동기의 63%에 그쳤다. 


해외수주 감소는 저유가와 중동지역의 지정학적 위험요인 탓이 크다. 지난 2∼3년간 국내 주택시장이 호황을 맞으면서 건설사들이 해외 진출에 소극적이었던 점 등도 작용했다. 업계는 올해 해외수주가 300억 달러에도 미치지 못할 것으로 보고 있다. 


내년 전망은 더 어둡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에 따라 미국이 화석연료 생산을 늘리면 저유가 기조가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다. 보호무역을 강화하면서 국내 건설사의 북미 시장 진출도 사실상 불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올해 경제 제재가 해제된 이란 특수도 체감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트럼프라는 불확실성과 배럴당 50달러 수준의 유가 예측치로 내년 해외건설 전망도 밝지 않은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부진한 해외 실적을 대신 채우던 국내 주택시장도 꽁꽁 얼어붙고 있다는 점이다. 11·3대책의 영향이 가장 크다. 부동산 시장 분석 업체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다음달 전국에서 분양을 계획 중인 아파트 일반분양 물량은 41개 단지, 2만6183가구로 집계됐다. 공급 논란이 심했던 지난해 12월(91곳, 4만7978가구)의 절반(54.6%) 수준이다.


대책 발표 이후 개포주공 1단지(전용면적 35㎡)의 경우 매도 호가가 한 달 만에 1억원 가까이 떨어졌다. 아파트 거래량뿐만 아니라 분양권 거래량도 줄고 있다.  


건설사들도 눈치보기에 돌입했다. 현대건설은 내년 분양 목표치를 올해(약 2만 가구)보다 10∼20% 줄이기로 했다. GS건설과 대우건설도 지난해에 비해 10%, 20%씩 분양 물량을 조절할 계획이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11·3대책 이후에도 정부가 금융규제 강화안을 지속적으로 내놓고 있고 최순실 사태까지 겹쳐 사업 계획을 잡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건설업계의 사업 다각화가 절실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현재 석유화학 플랜트 등에 집중돼 있는 해외건설 사업 구조를 신도시 사업 진출 등으로 넓혀야 한다”며 “주택 사업 비중이 70∼80%를 넘어가는 국내 건설 구조를 사회간접자본(SOC) 등으로 다각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글=박세환 기자 foryou@kmib.co.kr, 그래픽=박동민 기자 국민일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