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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외교 수장의 다면극(多面劇)
2016.09.12
중국 경극(京劇)에는 변검(變)이라는 기예(技藝)가 있는데 여러 장의 얇은 가면을 미리 쓰고 나와 얼굴을 한 번 돌리거나 큰 소매를 한 번 휘저을 때마다 한 장씩 벗어 나갑니다. 순간적인 동작으로 다양한 얼굴을 보여주어 마술처럼 보입니다. 변신술의 대명사로 회자됩니다.요즘 한중 관계가 껄끄러워져서 그런지 외교부장 왕이(王毅, 1953~ )의 표정에서 ‘변검’의 기예를 읽게 됩니다. 많은 사람이 1880년대에 원세개(袁世凱, 1859~1916)가 고작 20대의 나이로 조선 조정에서 무모하게 처신하던 모습을 떠올리며 원성을 숨기지 못했습니다.근래 중국이 대국망상증에 단단히 걸렸다고 걱정하는 사람을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중국이 ‘G2 국가’ 반열에 오르면서 나타난 현상이라는 게 중론이기도 합니다. 아울러 “힘 있는 자가 그 힘을 과시하는 모습은 언제나 거부감만 초래할 뿐이다”라는 만고의 진리가 생각납니다.대만의 백양(伯揚) 교수가 쓴 《중국인의 의식구조-추악한 중국인-》(文潮社, 鄭惇泳 譯, 1980)이라는 책이 있습니다. 이 책에서 백양 교수는 중국인의 의식구조를 언급하며 크게 개탄합니다. “태국의 난민수용소에 수용된 사람은 90퍼센트가 베트남과 캄보디아에서 추방된 중국인이다. ……국적이 아니라 혈통 혹은 문화적 의미에서 중국인이라는 사실이다. 중화문화대학 화교연구소의 어느 여학생이 이 난민수용소에 봉사단으로 파견되었다. ‘……너무나도 비참해서 도저히 견딜 수 없었다. ……도대체 중국인이 무슨 죄를 범했다는 것인가? 어째서 중국인이 이런 꼴을 당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인가?’” 그녀는 중국인 난민들이 중국 혈통이라는 사실 때문에 태국 경비원으로부터 비인간적으로 혹독하게 홀대받는 게 너무도 마음이 아팠던 것입니다. 그런데 저자는 자신이 살던 나라에서 적응하지 못하고 쫓겨난 중국인의 의식구조에 본질적인 문제가 있다고 지적합니다.왠지 씁쓸한 것은 백양 교수가 그리도 걱정하던 중국인을 작금 우리가 직접 목도하고 있는 것 아닌가 싶어서입니다.필자는 지금까지 서구 문화권의 외교관들에게서 중국 외교 수장 왕이에게서와 같은 표정을 본 적이 없습니다. 그만큼 생소했다는 얘기입니다.무릇 외교관의 ‘직업적 언어와 행동’은 감정을 숨김없이 드러내며 평범한 일상을 사는 우리네와 사뭇 달라야 합니다. 이를테면 결코 즉석에서 ‘Yes’라고 해서도 아니 되지만, 섣불리 ‘No’라고 해서는 더더욱 안 되는 법입니다. 이게 바로 외교관의 첫 번째 행동 지침이라고 생각합니다.그래서 서구 문화권에서 외교관은 단정적인 언어를 구사하지 않을뿐더러 얼굴 표정이나 몸짓에서도 큰 변화를 보이지 않는 것을 ‘외교관의 교과서적’ 언어와 행동으로 여깁니다.얼마 전 EU와 영국 사회는 브렉시트(Brexit)라는 엄청난 정치적 결과를 놓고 큰 혼란을 겪었습니다. 그런데 국내에서는 그토록 찬반 논쟁에 열을 올리면서도 막상 외교 무대에 서면 ‘언제 그랬나?’ 할 정도로 무덤덤한 표정을 짓는 걸 자주 볼 수 있습니다.그렇기에 중국 외교부 수장이 우리 대표나 북한 대표를 만날 때 짓는 다색, 다양한 얼굴 표정은 실로 놀랍기만 합니다. 정말이지 현대판 원세개를 보는 듯싶습니다.1968년 ‘프라하(Praha)의 봄’이 구소련군의 탱크에 무자비하게 짓밟히는 참담한 모습을 보며 한 체코 원로 지식인은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생각하는 권력은 없는가?” 그 원로 지식인의 독백이 자주 생각나는 요즘입니다.중국이 ‘G2 국가’라면 그에 걸맞은 겸손의 미덕을 보이는 게 대국다운 모습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래전 백양 교수가 ‘중국인의 의식구조’저서의 부제로 붙인 -추악한 중국인-이라는 병폐가 다시금 도질까 걱정스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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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소개
이성낙
뮌헨의과대 졸업. 프랑크푸르트대 피부과학 교수, 연세대 의대 교수, 아주대 의무부총장 역임.현재 가천대 명예총장, 의ㆍ약사평론가회 회장, (사)현대미술관회 회장, (재)간송미술문화재단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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