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미군기지 이전사업단, 기술 평가 세미나로 사업 평가 돌아본다


2일 오후 1시 국방컨벤션

국방부 주한미군기지이전사업단 창설 10주년

미군기지 건설사업 기술자료 발표 

현장사례 공유 정보교류 자리

미 국방성 시설기준 적용 불구

설계·시공·사업관리 성공적 수행 사례 평가

향후 발전과제 모색


국방부 군사시설기획관실

국방시설본부, 각 군 시설실과 공병부대, 

용산기지이전계획(YRP) 사업 참여 시공·설계·감리업체

미 극동공병단과 종합사업관리용역업체(PMC) 등 참석

 

   국방부 주한미군기지이전사업단이 사업단 창설 10주년을 맞아 2일 오후 1시 국방컨벤션에서 미군기지 건설사업 기술자료 발표 및 향후 발전과제 모색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한다.


오는 2017년 완공을 목표로 조성되고 있는 평택 주한미군기지(조감도)  출처 www.incheonilbo.com

edited by kcontents 


평택 미군기지 이전사업은 그동안 우리 건설업계가 경험해 보지 않은 미 국방성 시설기준을 적용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건설인들이 설계·시공·사업관리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세미나는 현장사례를 공유하기 위한 정보교류 자리로 마련됐다. 



평택 미군기지 이전사업 건설현장 모습 출처 연합뉴스

edited by kcontents 


또 평택 미군기지 건설 간 경험한 다양한 사례와 이를 통해 얻은 교훈은 향후 국내 건설사가 주한미군은 물론 해외 건설사업에 참여할 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세미나에는 국방부 군사시설기획관실을 비롯해 국방시설본부, 각 군 시설실과 공병부대, 용산기지이전계획(YRP) 사업에 참여한 시공·설계·감리업체들이 참석한다. 또 미 극동공병단과 종합사업관리용역업체(PMC) 등 유관기관과 협력업체 관계관 등이 함께 할 예정이다. 


세미나는 1·2부로 나눠 진행된다. 1부에서는 사업단과 미 극동공병단, PMC, 건설사에서 준비한 YRP사업관리에 관한 7개 공통주제 발표가 이뤄진다. 2부에서는 사업단과 건설사에 의해 품질관리, 자재국산화, 환경 및 안전관리 등 3개 분과별 12개 주제에 대한 발표순으로 진행된다. 


특히 대규모 창고시설의 콘크리트 구조체를 공장 제작해 조립하는 방식을 채택, 콘크리트 품질을 향상시키고 공사기간 절감을 달성한 사례가 발표된다. 위험공종관리자를 지정해 안전사고 없는 현장을 운영한 사례도 소개된다. 사업관리정보체계(PMIS)를 기반으로 하는 정량적 가치를 분석·평가하기 위한 비용과 일정의 통합관리 시스템도 선보인다.


모든 발표와 토의 종료 후에는 심사위원으로 위촉된 사업단 자문위원에 의해 우수 발표자를 선정해 국방부장관 상장 등 포상도 수여된다. 


김기수 사업단장은 “그동안 YRP사업 10년간의 발자취와 현장의 어려움을 극복한 사례 위주의 기술자료를 공유함으로써 한 차원 높은 국내 건설기술 발전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사업단은 이번 세미나에서 나온 건설기술 발표자료를 책자로 제작해 참석자들에게 나눠주고 육·해·공군 각 군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단 누리집에 내용을 공개할 예정이다.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kcontents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