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이달의 '건설신기술' 단열 성능이 높은 외장재 설치공법 등 2건 선정


제793호, 제794호

대형 튜브 삽입 하수관 비굴착 보수공법도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열교현상 저감 기능이 있는 고정장치를 사용하는 외단열 건축물의 외장재 설치공법 등 2건을 ’이달의 건설신기술‘로 지정(제793호, 제794호)하였다고 밝혔다. 


외장재 설치공법 고정장치(T.B. Fastener) 개요도/국토부

edited by kcontents 


제793호 신기술은 건축물의 석재 등 외장재 설치시 외장재 고정 장치로 인하여 단열이 저하되는 현상이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기존에는 석재 등 외장재 설치시 외장재 고정장치(앵커) 부위의 단열재를 잘라 내거나 단열성능이 없는 외장재 고정장치(앵커)를 사용함에 따라 단열성능이 약화되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단열 성능이 높은 합성수지로 코팅된 전용 앵커·링·너트 등을 사용하여 단열재의 훼손을 최소화하고 단열 성능을 유지시킨 외장재 고정 공법을 사용하여 에너지절약형 건축물의 시공 효율 및 단열 성능을 향상시켰다. 


제794호 신기술은 하수관을 굴착하지 않고 대형 튜브를 삽입하여 하수관을 보수하는 방법을 개선한 공법이다. 


이 신기술은 하수관 보수에 사용하는 수압용 튜브 삽입장치를 현장에서 가설하는 방식에서 이동과 조립이 용이한 방식(프레임)으로 변경하여 소형화하고 공기압 개폐장치를 추가하여 수압과 공기압을 함께 사용할 수 있어 복잡한 도심의 하수관 비굴착 보수 등 향후 관련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건설신기술 지정 제도는 건설기술경쟁력 강화 및 민간의 기술개발 투자 유도를 위해 기존기술을 개량하거나 새롭게 개발된 기술을 국토부장관이 신기술로 지정하여 건설공사에 활용토록 권장하고 있으며, `89년부터 현재까지(`16.7월말) 794개의 건설신기술이 지정되었음 


금번 지정된 신기술에 대한 자세한 기술내용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홈페이지(http://www.kaia.re.kr) ‘지식-건설신기술현황-사이버전시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토부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