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05월 7일 글로벌 플랜트사업 동향] 쿠웨이트 KNPC의 LPG 트레인 5 프로젝트 외

중동

 

1.  쿠웨이트 KNPC LPG 트레인 5 프로젝트


 

KNPC가 발주한 LPG 트레인 5 프로젝트의 EPC를 스페인 테크니카스 리유니다스가 지난 4월 30일 14.4억 불에 수주를 확정지었다. 이 프로젝트는 일산 8.05억 입방피트의 가스처리 플랜트를 미나 알아흐마디 정유공장 내에 EPC로 건설하는 사업으로 계약 기간은 42개월이며 에이멕포스터휠러가 FEED와 PMC를 맡고 있다.

 

2.  쿠웨이트 과학연구소의 재생에너지 콤플렉스 프로젝트 중 풍력발전소 패키지

 

쿠웨이트과학연구소(KISR)가 발주하는 재생 에너지 콤플렉스 프로젝트 중10MW급 풍력발전소 패키지를 일렉노어(Elecnor)와 알가님 인터내쇼날 컨소시엄이 지난 4월 27일 2천4백만 불에 수주하였다. 이 패키지는 2MW급 풍력터빈 5개로 구성된 10MW규모의 풍력발전소를 쿠웨이트 북쪽에 위치한 샤가야(Shagaya) 지역에 건설하는 사업이다. 컨소시엄 각사별 지분은 일렉노어가 60%, 알가님이 40%로 나누어져 있다.

 

3.  사우디/쿠웨이트 알카프지의 호우트 유전개발 플랫폼 프로젝트

 

알카프지 JO가 발주하는 호우트 (Hout) 유전개발 플랫폼 프로젝트의 EPC를 맥더모트(McDermott)가 지난 5월 4일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호우트 유전개발을 위한 3,300톤 규모의 플랫폼과 두개의 브리지를 EPC로 건설하는 사업으로 계약 기간은 2015년 1/4분기에서 2017년 2/4분기까지다.

 

4.  사우디 전력청의 카심 발전소2 & 3 복합사이클 전환 프로젝트

 

사우디 전력청(SEC)이 발주하는 카심(Qassim) 발전소2번과 3번에 대한 복합사이클 전환 프로젝트의 PMC로 미국의 블랙앤비치(Black & Veatch)가 지난 5월 6일 선정되었다.이 프로젝트는 카심 발전소 2번과 3번을 심플사이클에서 복합사이클로 전환하여 추가로 360 MW의 전력을 생산하는 시설을 건설하는 6억 불 규모의 사업이다.

 

5.  UAE 두바이 수전력청의 하씨얀 민자 석탄화력 발전소 프로젝트


두바이수전력청(DEWA)이 발주하는 하씨얀 민자 석탄화력 발전소의 입찰이 지난 4월 30일에 마감되었으며 아크와파워가 쇼트리스트에 올라온 한국전력공사, 말레이시아 TNB,마루베니 등의 경쟁을 제치고 최저가를 제출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UAE 최초로 EU기준에 맞게 설계된 1,200MW 혹은 1,800MW급 석탄화력 발전소를 민자로 하씨얀(Hassyan)에 건설하는 20억 불 규모의 사업이다.

 

6.  UAE 아드코의 멘더 유전개발 프로젝트

 

아드코가 발주하는 멘더 유전개발 프로젝트의 상업 제안서 입찰이 마감되었으며, 중국의 CPECC가 CCC, 도쌀, L&T, 테크니카스 리유니다스 등의 경쟁을 제치고 최저가를 제출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일산 2만 배럴의 원유생산시설과 가스주입 압축기, 이송펌프 등을 아부다비 남쪽 끝의 사우디와 오만 국경에 위치한 멘더(Mender)에 건설하는 3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월리파슨스가 FEED를, CH2M힐이 PMC를 맡고 있다.

 

7.  오만 BP의 카잔 가스전 개발 프로젝트 중 가스집하 파이프라인 패키지

 

BP가 발주하는 카잔 가스전 개발 프로젝트 중 가스집하 파이프라인 패키지를 오만의 갈파르(Galfar)가 지난 5월 4일 1.1억 불에 계약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가스집하를 위한 듀플렉스 스테인레스 파이프라인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공사 기간은 40개월이다.  

 

8.  오만 DRPI의 두쿰 정유공장 프로젝트 중 부지정지공사 패키지

 

오만의 DRPI(Duqm Refinery & Petrochemical Industries)가 발주하는 두쿰(Duqm) 정유공장 프로젝트 중 부지정지공사 패키지를 갈파르(Galfar)가 지난 5월 3일 5천6백만 불에 수주하였다. 갈파르는 1천2백만 입방미터 규모의 터파기와 다짐이 포함된 부지정지공사를 2015년 2/4분기에 시작하여 2016년 2/4분기에 완료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는 일산 23만 배럴 규모의 정유공장을 두쿰특별경제구역에 건설하는 60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포스터휠러가 FEED를, 테크닙이 PMC를 맡고 있다.

 

아프리카

 

9.  알제리 소나트랙 아집의 가스압축시설 프로젝트

 

알제리 국영석유공사 소나트랙과 이태리 에니(Eni)의 합작법인인 소나트랙 아집(Sonatrach Agip)이 발주한 가스압축시설 프로젝트의 EPC를 이탈리아의 보나티(Bonatti)가 도쌀, ABB 등의 경쟁을 제치고 지난 5월 5일 1.8억 불에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알제리 동부 국경 인근의 블록 403d에 가스처리, 저장, 분리 및 이송 시설을 EPC로 건설하는 사업이다.

 

10. 나이지리아 단고테그룹의 나이저델타와 라고스간 가스파이프라인 프로젝트

 

나이지리아 최대의 기업인 단고테그룹은 25억 불을 투자하여 나이저델타와 라고스간 가스파이프라인을 건설할 계획이라고 지난 4월 28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나이저델타 유전지대와 라고스를 연결하는 550킬로미터의 가스파이프라인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첫 번째 파이프라인은 2015년 말에 착공되어, 2017년 중순에 준공될 예정이다. 국제금융공사(IFC)와 국제적인 사모펀드회사인 칼라일그룹(Carlyle group)과 블랙스톤그룹(Blackstone Group)이 파이낸싱을 제공할 계획이다.

 

아시아

 

11. 싱가포르 헌츠만의 PEA플랜트 확장 프로젝트


 

헌츠맨(Huntsman)이 발주한 싱가포르 PEA플랜트 확장 프로젝트를 미국의 제이콥스(Jacobs)가 지난 5월 6일 EPCM방식으로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싱가포르 주롱에 있는PEA(Polyetheramine) 플랜트의 생산능력을 연산 25,000톤에서 50,000톤으로 확장하는 1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2015년 6월에 착공하여 2016년 6월에 준공할 예정이다.  

 

12. 인도 하지라LNG의 LNG터미널 확장 프로젝트

 

인도의 하지라(Hazira) LNG는 연산 5백만 톤의 기존 LNG터미널을 7백5십만 톤으로 확장할 계획이라고 지난 5월 1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기존의 LNG터미널을 50% 확장하는 사업으로 2017년 3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하지라 LNG의 지분은 쉘 74%, 토탈 26%로 구성되어 있다.

 

13. 중국 QLF와 송원산업의 칭다오 폴리머 안정제 플랜트 프로젝트

 

중국의 QLF(Qingdao Long Fortune)와 한국의 송원산업은 중국에서 폴리머 안정제를 생산하고 판매하기 위한 합작법인을 지난 5월 4일에 체결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여러가지 폴리머 첨가제를 지정된 비율로 배합하여 과립형상으로 제조하는 원팩시스템(OPS) 플랜트를 핑두(Pingdi) 산업공단에 건설하는 사업으로 2015년 6월에 착공, 2016년 3월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14. 프랑스의 앙트레포즈, 인도네시아의 이스타나 카랑 라우트(IKL)사 인수

 

프랑스 빈치(Vinci)의 자회사인 앙트레포즈(Entrepose)는 아시아지역 진출을 위하여 인도네시아의 이스타나 카랑 라우트(IKL)사를 인수하였다고 지난 5월 4일 밝혔다. 이스타나 카랑 라우트(PT. Istana Karang Laut)는 연매출 3천3백만 불 규모의 프로세스 모듈 제작 및 오일 가스분야의 프로젝트관리회사로 130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다. 아울러, 연매출9.3억 불 규모의 앙트레포즈는 파이프라인, 저장시설, 생산시설 등을 EPC로 건설하는 국제적인 회사로 3,500명의 임직원을 거느리고 있으며, 이번 기회에 아시아지역에서 영업력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미주

 

15. 미국 풀크럼 바이오에너지의 바이오연료 플랜트 프로젝트


 

미국의 친환경 바이오연료 개발회사인 풀크럼 바이오에너지(Fulcrum BioEnergy)가 발주한 바이오연료 플랜트 프로젝트의 EPC를 스페인의 아벤고아(Abengoa)가 지난 5월 5일2억 불에 게약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도시 고형폐기물을 에탄올로 변환시키는 세계 최초의 가스화기술을 사용하여 바이오 파이너리를 네바다 주의 리노에서 동쪽으로 20킬로미터 떨어진 타호-리노(Tahoe-Reno) 산업단지에 건설하는 사업이다. 

 

16. 미국 알리안트 에너지의 벨로이트 태양광 가스복합화력 발전소 프로젝트

 

미국의 알리안트 에너지(Alliant Energy Corp.)는 태양광 가스복합화력 발전소를 벨로이트(Beloit)에 건설할 계획이라고 지난 4월 24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천연가스와 태양열을 통합 사용하여 650MW규모의 태양열 열병합(ISCC) 발전소를 리버사이드 에너지센터에 건설하는 7.5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2016년 여름 착공, 2019년 초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17. 미국 엔터프라이즈 프로덕스와 옥시덴탈의 델라웨어 극저온 가스플랜트 프로젝트

 

미국의 엔터프라이즈 프로덕스 파트너스(Enterprise Products Partners)와 옥시덴탈(Occidental Petroleum)은 50대50 공동으로 극저온 가스처리 플랜트를 델라웨어(Delaware)분지에 건설하기로 지난 4월 30일 합의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일산 1.5억 입방피트의 극저온 천여가스 플랜트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플랜트의 건설과 운영을 맡는다. 아울러, 엔터프라이즈사는 상기 가스플랜트와 몬트 벨뷰(Mont Belvieu) NGL저장소간 파이프라인을 BOO로 건설할 계획입니다.

 

18. 미국 BHE 리뉴어블스의 네브라스카 400MW 풍력발전소 프로젝트

 

미국의 버크셔 해서웨이 에너지(Berkshire Hathaway Energy)의 자회사인 BHE 리뉴어블스(Renewables)가 발주한 네브라스카 400MW 풍력발전소 프로젝트를 베스타스(Vestas)가 지난 4월 30일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2MW급 풍력터빈 200기를 네브라스카 주의 홀트 카운티에 공급하고 시운전하는 사업으로 2016년 말에 준공예정이며 5년간의 유지보수 업무도 계약에 포함되어 있다.

 

19. 미국 패턴에너지의 150MW 아마존 풍력발전소 프로젝트

 

미국의 패턴에너지(Pattern Energy)가 발주하는 150MW 규모의 아마존 풍력발전소 프로젝트를 독일의 지멘스가 지난 5월 5일에 계약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53미터 길이의 날개를 갖춘 2.3MW급 풍력터빈 65기와 변압기 67대를 인디애나 주의 파울러(Fowler)지역에 공급, 설치 및 유지보수하는 1.5억 불 규모의 사업이다.

 

유럽

 

20. 브라질 재생에너지청의 크리스탈란디아 민자 90MW 풍력발전소 프로젝트

 

브라질의 재생에너지청(LFA)가 발주한 크리스탈란디아(Cristalandia) 90MW 풍력발전소 프로젝트를

에넬 그린 파워(Enel Green Power)가 지난 4월 30일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90MW급 풍력발전소를 브라질 북동쪽의 크리스탈란디아에 20년 BOO계약에 의한 건설하고 운영하는 사업으로 건설에만 1.9억 불의 투자비가 소요될 예정이다.

(입력: 2015년 5월 7일)


조성환 중동전문컨설턴트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