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호 국토부 장관, 말레이시아~싱가폴 고속철도 건설사업 하미드 위원장 초빙 면담
강력한 수주의지 표명
"말레이시아 최적합 사업모델 강구 중"
KL-Singapore High Speed Railway 말레이시아-싱가포르 고속철도 사업 노선도
유일호 국토부 장관과 말레이지아 하미드 위원장이 환담하고 있다.
말레이시아-싱가포르 고속철도 사업 개요
사업개요 (사업구간) 말레이시아(쿠알라룸푸르)∼싱가포르(Tuas West), 330km * 말레이시아 구간 300km, 싱가포르 구간 30km (사업방식) 민관협력사업(PPP), BOT* 방식(미정) 정부지원 : 건설보조금, 용지확보 민간투자 : 건설 및 운영(차량, 차량기기 포함) * BOT(Built Operate Transfer): 시행자가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고 건설을 마친 후 자본설비 등을 일정 기간 동안 운영하는 민간투자방식 (사 업 비) 약 120 억불(13.2조원) 추정 (발주기관) 육상대중교통위원회(SPAD,말레이), 육상교통청(LTA,싱가폴) (사업기간) 35년 (건설 5년, 운영 30년) (이용승객) 49,000/일, 연간 18백만명 예상 (운영 10년차 기준)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 (현황) 민․관․학이 참여하는 수주지원단을 구성(‘14.9)하여, 현지방문 설명회(’14.11), 말련 정부관계자 초청세미나(‘14.12) 등 진행 (계획) 수주지원단 파견(`15.3~4)을 통해 사업성 분석(`15.5) 후, 민‧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사업제안 준비 계획(`15년말 발주, `16년말 업체 선정 예상) * 현지조사단 및 수주지원단 파견‧사전조사팀(3.27~4.4) : 현지조사, 현지기업 면담(LH, ㈜평화Eng, ㈜KRTC)‧타당성조사팀(4.14~4.25) : 타당성조사(1차팀+수요조사․시스템․신호통신전문가)‧수주지원단(4.19~4.24) : 설명회, 기관 방문(국토부, 공단, 공사, 철기연, 교통연) 국토부 |
[관련기사]
edited by kcontents
케이콘텐츠
유일호 국토교통부 장관은 '15. 4. 2(목) 13:30 한강홍수통제소에서 “말레이시아~싱가폴 고속철도 건설사업” 진출과 관련하여 말레이시아 육상대중교통위원회(SPAD) 하미드 위원장을 초빙, 면담을 진행하였다. 유장관은 한국 정부가 민·관·연구소·금융 등이 참여하는 수주지원단을 구성(‘14.9)하여 자체 타당성조사에 착수(’15.3)하였으며, 현재 말레이시아에 적합한 최적의 사업모델을 작성 중에 있음을 설명하고, 사업에 대한 대통령의 관심과 정부차원의 강력한 수주의지를 가지고 노력하고 있음을 강조하였다. 이에 대해 하미드 위원장은 한국이 충분한 자질과 경험,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고, 말레이시아와 비슷한 경험을 가지고 있어 유리한 측면이 있다고 밝혔으며, 한국 고위급의 말레이시아 방문을 요청하였다. 국토교통부는 한국 컨소시엄의 말레이시아~싱가폴 고속철도 진출을 위해 민관합동수주지원단 파견(‘15.4 예정), 고위급 협력채널 구축, 고속철도 기술 해외진출 홍보 등 정부차원에서 체계적인 수주노력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2015. 4. 2 국토교통부 대변인 |
edited by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