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령도 소형공항 건설, 국비 집행 난항

市, 15개항 국토부에 건의 경비행기 이착륙 소형공항

2차 항공정책계획 미반영 예산 700억대
백령면 진촌리 일원 솔개공구 간척지 유력 개발 후보지

소형공항 유력 후보디 백령면 진촌리 간척지  출처 대한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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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보도]
옹진군,국토부에 소형공항 신설 재건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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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가 서해 5도 관광객 활성화를 위해 정부에 백령도 소형공항 건설을 공식 건의했다. 


하지만, 수백억 원으로 예상되는 건설비용 마련이 만만치않아 공항건설이 완성되기까지는 난관이 예상된다.


시는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12월 31일 고시한 제2차 항공정책기본계획의 시행계획과 관련해 9개 분야 15개 항목의 항공정책사항을 건의했다고 1일 밝혔다. 시는 이 가운데 백령도 소형공항(비행장) 건설 필요성을 주요 건의사항에 포함했다.

인천여객터미널과 백령도를 오가는 여객선만으로는 백령도 등 서해 5도 관광 활성화를 위해 부족하기 때문에 울릉도나 흑산도 등 타지역에서 추진하는 항공편 신설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시와 옹진군은 최근 백령도 소형공항 개발을 위한 용역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백령면 진촌리 일원 솔개공구 간척지(127만 4천여㎡)를 유력한 개발 후보지로 선정했다.

간척지는 옹진군 소유 부지로 오는 2017년 이후 용도목적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소형공항 건설로 인천국제공항이나 전국 지방공항과의 항로를 신설해 서해 5도의 관광 접근성을 높일 수 있다는 구상도 내놨다.

문제는 천문학적인 예산이다. 

용역 결과를 보면 소형공항 건설에 700억 원 이상이 필요할 것으로 예측된다. 하지만, 이 같은 건설계획이 국토부의 제2차 항공정책기본계획에 반영되지 않은 상황에서 국비를 확보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정부가 도서지역 국민의 편의와 관광 활성화를 기조로 내세우는 만큼 서해 5도 활성화를 위한 교통편 확충방안을 제안한 것”이라며 “당장 국비지원을 요청한다기보다는 정부 차원에서 검토해 달라고 요청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국토부에 항공정비단지 100만㎡ 조기 개발, 저비용항공 전용터미널 조기 건립, 국내 지방공항과 인천공항 간 국내선 직항편 신설, 김포공항 국제선 증편에 대한 시민의견 반영 의견, 국립항공박물관 인천 유치 등도 공식 건의했다.
경기일보 양광범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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