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노면전차(트램) 도입 적극 추진

 

 

출처 http://no11.nayana.kr/~gdayg/bbs/board.php?bo_table=B17&wr_id=563

 

수원 도시철도 1호선 노면전차의 경제성은?

http://blog.daum.net/suwont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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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시가 친환경 교통수단(노면전차)의 도입을 적극 검토 중이다.

 

한국교통연구원 1일 공고한 “수원시 친환경 교통수단(노면전차) 도입에 관한 연구” 중 투자평가체계 방법론 용역사업과 관련하여

 

 

 

2013년 9월 개최된 『생태교통 수원 2013』축제를 계기로 촉발된 자동차 없는 도시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지속가능한 교통정책으로 반영하고자 도시교통의 패러다임 전환(자동차․도로 중심 → 사람․철도 중심)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우선적으로 '수원역~수원화성~조원동'을 연결하는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노면전차를 적극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투자평가체계로는 친환경 신교통수단 도입에 따른 사회경제적 편익이나 비용 등을 적절히 반영할 수 없어 사람 중심의 교통체계 구축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구조이므로


이번 위탁 연구용역을 통해서 사람 중심의 도시환경 구축을 위해 교통분야에서 필요한 사항을 수원시 친환경 교통수단(노면전차) 도입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적절한 대안 제시를 통해, 친환경 신교통수단의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으로 있다.

 

위탁 용역의 주요내용

1) 노면전차 관련 일반현황 검토
 ◦ 노면전차 시스템의 교통수요측면 특성 검토
 ◦ 노면전차 시스템의 건설측면 특성 검토
 ◦ 노면전차 운영 특성 검토
 ◦ 노면전차 유지보수측면 특성 검토

 2) 국내․외 노면전차 사업 투자평가 체계 분석
 ◦ 편익 및 비용산정 방법론 문제점 도출
 ◦ 편익 및 비용추정 결과의 적정성 검토

 3) 투자평가 방법론 적용
 ◦ 노면전차 사업 시행시 적정한 건설비 산정을 위한 원단위 등 검토
 ◦ 노면전차 사업 시행시 적정한 운영 및 유지보수비 산정을 위한 원단위 등 검토
 ◦ 개선된 방법론을 적용하여 수원시 친환경 교통수단(노면전차) 도입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 등을 재분석하여 실시

 

수원시 친환경 교통수단(노면전차) 도입에 관한 연구” 중 투자평가체계 방법론 용역사업

http://www.koti.re.kr/board/outsource/index.asp?mCode=020500&code=news_research&mode=view&board_record=905

한국교통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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