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건설기술이 집약된 페루 친체로 신공항 착공 [국토교통부] ㅣ 페루 인프라 투자 동향 Peru invests US$285mn in infra plan projects in Q3

 

PMO 사업 정부 간 계약(G2G) 토대 위 

우리기업 공사 수주 후 본격 착수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한국-페루 정부 간 계약(G2G)에 따라 사업총괄관리(PMO) 사업*으로 추진 중인 페루 친체로 신공항 사업의 본 공사 착공식을 현지시간 11월 19일(금) 10:00(한국시간 11월 20일(토) 00:00) 개최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PMO(Project Management Office, 사업총괄관리) : 발주처를 대신하여 △설계 검토, △시공사·감리사 선정, △기술 지원, △시운전 등 사업 전반을 총괄관리하는 사업유형

 

Chinchero Airport: preliminary activities for the construction of a passenger terminal begin in November edited by kcontents

 

페루 쿠스코주(州) 청사에서 개최되는 이날 착공식은 친체로 신공항 사업의 PMO 사업자*와 본공사 시공사**가 공동 주관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주종완 국토부 공항정책관을 비롯하여 코트라, 주 페루 대한민국대사관, 사업 참여기관인 한국공항공사, 현대건설, 도화엔지니어링 등이 참석하며, 페루 정부는 페드로 카스티요(Pedro Castillo) 페루 대통령, 교통통신부 장관, 쿠스코주 주지사, 친체로시(市) 시장 등이 참석하여 착공식 행사를 축하할 예정이다.

* Consorcio PMO : 한국공항공사, 도화, 건원, 한미글로벌 컨소시엄

** Consorcio Natividad de Chinchero : 현대건설, ICA(멕시코), Sinohydro(중국), HV Contratistas(페루) 컨소시엄

 

 

 

친체로 신공항 사업은 “잉카문명의 도시”이자 세계적인 관광지인 마추픽추의 관문공항을 건설하는 대규모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로, 지난 ’19.6월 우리 정부는 페루 정부가 정부 간 계약(G2G)으로 발주한 친체로 신공항 PMO 사업에 대해, 팀 코리아(Team Korea) 운영 등 적극적 수주 지원활동*을 통해 스페인·캐나다·터키 등과의 경쟁을 거쳐 사업을 최종 수주하는 쾌거를 이뤘으며,

* 한국 컨소시엄 구성·운영, 팀 코리아(국토부·한국공항공사·해외건설협회 등) 운영, 인프라 협력대표단 파견, 해외공항개발 추진협의회를 통한 수주지원방안 지속 모색 등

 

아울러, 올해에는 기존 성과의 토대 위에 우리 기업(현대건설)이 부지조성공사(’21.3월)와 본공사(’21.7월) 시공계약까지 수주*하는 등 의미 있는 후속 성과도 거둔 바 있다.

* 부지조성공사(약 1,600억원 규모) : 현대건설(55%)+HV(45%, 페루) 컨소시엄이 수주

** 본공사(약 5,400억원 규모, 활주로·터미널·계류장·주차장 등) : 현대건설(35%)+HV(22.5%, 페루)+ICA(22.5%, 멕시코)+Sino(20%, 중국) 컨소시엄이 수주

 

친체로 신공항은 ’25년 개항을 목표로 연간 약 500만 명의 여객을 처리할 수 있는 공항으로 차질 없이 건설될 예정이며, 이번 사업 참여는 향후 건설·인프라 수요가 높은 중남미 시장에서 한국의 수주경쟁력이 높아지는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은 서면 축사(공항정책관 현장 대독)를 통해 “대한민국과 페루 양국은 1963년 수교 이래 정치·경제·문화 등 다방면에서 돈독한 우호협력 관계를 발전시켜 왔고, 특히, 오늘 착공식은 친체로 신공항 사업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는 매우 뜻깊은 행사”라며 축하하는 한편, 아울러, “본 사업은 인프라 분야 대한민국 최초의 정부 간 계약으로 추진되며, PMO·시공사 등 한국기업들이 다양하게 참여하는 만큼 스마트 공항 등 대한민국이 가진 높은 기술력과 건설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여 본 사업이 성공적으로 완수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과 지원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할 예정이다.

 

페루 친체로 신공항 건설사업

 

한편, 해외공항 개발은 철도·도로에 이은 세계 3대 인프라 시장으로, 향후 항공수요 회복(국제기구 등 ’23~’24년 예상) 시 투자규모가 대폭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 (철도) 5조 4,700억$ / (도로) 2조 2,500억$ / (공항) 8,265억$ 순 (GlobalData, ’20)

 

 

 

이에, 국토부는 해외 공항개발 분야를 위드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도약 기회로 삼기 위해 폴란드 신공항, 베트남 롱탄 신공항 등 추진 중인 주요 해외공항 사업의 수주 활성화를 위한 지원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추진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공항정책과

 


 

Peru invests US$285mn in infra plan projects in Q3

페루 인프라 투자 동향

 

   페루는 3분기에 11억 솔(미화 2억8500만 달러)을 들여 인프라 공사를 실시하여 계획된 투자에 대한 누적 진행률 36.5%를 기록했다.

 

수출협회 코멕스페루는 최근 보고서에서 2019년 7월 승인된 정부 우선인프라계획(PNIC) 52개 사업 중 33개 사업을 분석한 수치를 제시했다. PNIC 프로젝트는 2025년까지 1,170억 솔, 2039년까지 3,630억 솔이 필요하다.

 

BNamericas

 

업데이트 후, 코멕스페루는 33개 프로젝트에 대한 예상 투자를 477억 솔에서 509억 솔로 올렸다. 대부분의 프로젝트는 교통과 관련되며, 위생, 통신, 농업, 에너지 등이 그 뒤를 잇는다.

 

코멕스페루는 모니터링하는 프로젝트를 주요 작업의 진행 상황에 따라 분류했다. 무난히 진행된 작품 투자는 335억솔로, 100억솔로 프로젝트는 일정 병목현상을 겪었고, 73억9000만솔로는 진척이 없었다.

 

 

철도 인프라 부문에서는 리마의 지하철 2호선(사진)에 375만솔이 투자돼 리마 지하철 2호선에 양허됐다.

 

고속도로 투자는 주로 북부 해안 인프라에 3억 5천만솔에 달했다. 이 중 콘체시오나리아 비알 델 솔이 취급하는 오토피스타 델 솔에 215만솔이, 북 오토피스타 델 노르테에 5100만솔이 레드비알 4호선에, 중부고원 오욘-암보 고속도로가 74만솔을 받았다.

 

쿠스코 친체로 공항은 2억1000만 솔이 투자 됐다. 이 시설은 한국과 G2G 모델로 건설되고 있다..

 

그리고 9820만 솔이 500kV 만타로-누에바 야낭고-카라폰고로 

항구 부문에서는 4470만 솔이 라 리베르타드 지역의 살라베리 다목적 터미널에서 투입됐다.

 

광대역 5개 사업 1180만솔, 위생 8개 사업 340만솔에 그쳤다. 코멕스페루는 두 영역 모두 병목 현상을 겪고 있는 것으로 분류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Source: 

https://www.bnamericas.com/en/news/peru-invests-us285mn-in-infra-plan-projects-in-q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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