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많이 마시면 치매와 뇌졸중 유발 EXCESSIVE COFFEE DRINKING LINKED TO DEMENTIA ㅣ 커피가 유발하는 이 두가지 질환

 

 

  카페인에 열광하는 우리들에게 나쁜 소식이 있다. 새로운 대규모 연구에서 과도하게 커피를 마시면 말년에 치매에 걸릴 위험이 상당히 높은 것과 연관짓고 있다.

 

futurism.com

 

영국 바이오뱅크 데이터베이스에서 17,702명의 자원봉사자들의 의료 기록을 조사한 후,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 대학의 연구팀은 커피를 많이 마시는 것과 (하루에 7잔 이상) 치매 위험의 53% 증가 사이의 놀라운 상관관계를 발견했다.

 

치매뿐만이 아니다. 연구팀이 지난달 '뉴트리셔널 뉴로사이언스(Nutritational Neuroscience)'지에 발표한 이 연구는 커피를 많이 마시는 것과 뇌와 다른 신경 질환의 신체적 변화 사이의 연관성도 보여준다. 

 

연구 책임자이자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 대학의 신경과학자인 키티 팜은 대학 보도자료에서 "가능한 모든 순열을 고려했을 때, 우리는 지속적으로 커피 소비가 뇌의 부피 감소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말했다. "본질적으로 하루에 6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는 것은 치매와 뇌졸중과 같은 뇌질환의 위험에 처하게 할 수 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Source:  https://futurism.com/neoscope/excessive-coffee-dementia)

 


 

 

 '커피 공화국' 

 

   대한민국은 '커피 공화국'이라 불릴 정도로 커피 소비가 많은 국가다. 그 만큼 커피의 이로운 점과 해로운 점 모두 잘 알려진 편인데, 커피가 유발하는 이 두가지 질환에 대해서는 모르는 사람이 많다.

 

viralnigeria.com.ng edited by kcontents

 

 

항문소양증 

항문소양증은 항문 안쪽이나 그 주변이 불쾌하고, 가렵고, 타는 듯 화끈거리는 질환이다. 속옷에 분비물이 묻어나오기도 한다. 40~60대에서 흔하게 나타나고, 남성 환자가 여성의 4배 정도 많다. 가렵다고 계속 긁거나 자극을 주면 피부가 손상될 수 있고 염증이 생길 수 있어 위험하다. 항문소양증의 원인은 음식이나 특정 약물이 원인일 수도 있고, 피부 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는데, 의외로 카페인이 영향을 미친다. 카페인이 알레르기를 유발하거나 항문 주변 피부를 예민하게 만든다. 커피 외에도 홍차, 콜라, 초콜릿, 맥주, 포도주, 오렌지 주스 등을 과도하게 마시는 것도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다. 항문 청결을 유지하지 않는 것도 문제가 되지만, 간지럽다고 과도하게 자주 비누로 씻거나 비데를 사용하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다. 항문을 보호하는 기름막이 벗겨져 손상되면서 세균이나 곰팡이가 증식하기 좋은 환경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항문소양증을 예방하려면 배변 후 항문을 씻을 때, 문지르지 말고 깨끗한 물로 헹궈내 마른 수건으로 두드린다는 느낌으로 닦아주는 게 좋다. 향이나 탈취제가 들어 있는 물티슈는 항문을 오히려 자극할 수 있어 피한다. 면 속옷을 착용하여 항문 부위를 건조하게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 밖에 변비가 생기지 않도록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먹고, 변기에 5분 이상 머무르지 않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다. 가렵기 시작하면 직접 긁지 말고 항문 부위에 냉찜질하거나 미온수로 씻어주는 게 좋다.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원인을 알아내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 커피를 많이 마시는 사람은 커피를 일시적으로 끊어보는 것도 방법이다.

 

눈 떨림

카페인은 눈 떨림을 유발할 수 있다. 정확한 기전이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카페인이 안면신경을 자극해서 눈 떨림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한다.

 

 

카페인 외에도 스마트폰·모니터를 오래 봐 눈 주변 근육이 피로하거나, 잠을 못자서 눈 주변 근육의 흥분도가 올라가면 눈 떨림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런 눈 떨림은 일시적이며, 시간이 지나면 좋아진다. 카페인이 의심되면 커피를 끊어보면 된다. 눈 근육 피로 때문이라 생각되면 따뜻한 온찜질을 하거나, 스마트폰 등을 덜 봐 눈 피로를 덜어주면 도움이 된다. 이런 노력에도 해결이 안 되고 생활이 불편하면 안과에서 소량의 보톡스를 맞기도 한다. 일부 눈 떨림은 질환 때문일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안면신경이 뇌혈관에 눌려 발생하는 '반측성 안면경련'이다. 이 질환은 눈 떨림부터 시작되지만 떨림은 한쪽 얼굴 전체로 계속 진행한다. 진행 단계는 △눈밑이나 눈꺼풀 등 눈 주위가 떨리다가 △​입까지 같이 떨리고 △​눈이 작아지며 △​눈이 감겨 버리는 것이다. 이런 질환이 의심되면 신경전기생리검사를 통해 일시적인 눈 떨림과 감별해야 한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7/19/2021071901570.html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