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의주 고속철도 고속도로 건설에 30조 필요" 건산연


서울∼신의주 고속철도와 고속도로 건설, 약 30조원 소요


    한국건설산업연구원(원장 이재영)은 22일 대한건설엔지니어링(대표 설영만)과 공동으로 수행한 ‘서울~신의주 고속철도 및 고속도로 건설의 필요성과 추진 과제’ 연구보고서를 통해 서울~평양~신의주를 연결하는 고속철도(총연장 450.5㎞, 복선 300㎞/h)와 고속도로(총연장 404.5㎞, 4차로 100㎞/h)를 건설하는 데 약 30조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측했다. 


건설경제

edited by kcontents


서울∼신의주 철도 및 도로 건설사업은 앞서 2007년 10·4선언, 2018년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에서 남북 정상 간에 합의된 사업이다. 




박용석 연구위원은 “현재, UN 안전보장이사회와 미국의 대북경제제재 때문에 서울~신의주 고속철도 및 고속도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는 없다. 하지만 완전히 손 놓고 대북제재가 해제될 때까지 기다리기보다는 본 사업을 추진할 경우 반드시 수행해야 할 사업타당성 분석과 설계를 지금부터 준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고속철도의 남측구간(1구간)은 개성~문산~서울역을 연결하는 72.5㎞ 구간이다. 북측구간(2구간)은 개성~평양~신의주를 거쳐 중국 단둥의 중국 고속철도(TCR)과 연결되는 378㎞ 구간이다. 



고속도로의 경우 남측구간(1구간)은 서울~문산고속도로와 평양~개성고속도로를 연결하는 24.5㎞, 북측구간(2구간)은 개성~해주~평양신안주~신의주를 거쳐 중국 단둥(AH 1)과 연결되는 380㎞ 구간이다.


기존의 서울~신의주 철도를 이용할 경우 총 484㎞ 거리를 이동하는 데 약 11시간 20분이 소요되지만, 고속철도가 개통되면 거리는 33㎞, 이동시간은 9시간이 각각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건산연


http://www.cerik.re.kr/board/press/592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