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렬한 운동보다 걷기 운동을...ㅣ 꽃향기 맡으면 치매 위험 낮아진다고?...정말? The research looked at whether there was a link between sensory decline and the disease


걷기 운동한 사람, 격렬한 운동한 사람보다 와병률 낮았다


    격렬한 운동보다 걷기 운동을 하는 사람이 더 건강할 수 있다는 연구보고서가 나왔다.


23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발간한 ‘건강생활실천의 건강 및 의료비 효과 분석과 예방 중심 건강관리정책 방향’(오영호 연구위원)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격렬한 운동을 하는 사람보다 걷기 운동 수준으로 가벼운 운동을 하는 사람의 와병 경험률과 와병일수가 더 낮은 것으로 추정됐다.


신지호 헬스조선 기자


보고서는 약 1만4955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2016년 한국의료패널조사 자료를 토대로 이 같은 결론을 내렸다.


보고서에 따르면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의 와병 경험률(질병 등으로 누워 지낸 사람의 비율)은 6.1%로 추정됐다. 반면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이 수치가 2.9%로 50%이상 감소했다. 운동 종류별로 보면 격렬한 운동을 하는 사람은 3.4% 중등도 운동을 하는 사람은 3%포인트, 걷기 운동을 하는 사람은 2.6%였다.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병에 덜 걸렸고, 그중에서도 격렬한 운동을 하는 사람보다 걷기 운동을 하는 사람이 더 건강했다는 것이다.




와병일수는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은 3.1일이었는데, 운동을 하는 사람은 1.7일로 절반 수준으로 짧았다. 와병일수도 격렬한 운동을 하는 사람(1.9일)보다 걷기 운동을 하는 사람(1.7일)이 더 짧았다.


 

일러스트=박상훈


보고서에 따르면 격렬한 운동을 한다고 응답한 사람 중 담배를 피거나 피웠다가 끊은 사람 비율이 높았고, 현재 술을 마신다고 답한 비율도 다른 운동을 한다고 말했던 사람들보다 높았다. 이런 요인이 와병 경험률과 와병일수에 영향을 줬을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다만 어떤 운동을 했느냐보다는 운동을 하는지 하지 않는지에 따라 건강상태 차이가 훨씬 크다는 것이 보고서의 지적이다. 보고서는 “어떤 운동이든 운동을 하는 사람은 전혀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 와병 경험률, 와병일수, 만성질환 상태 지수, 그리고 주관적인 건강 지수 모두에서 건강 수준이 좋은 것으로 추정됐다”고 했다.

양지호 기자 조선일보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7/23/2020072300582.html




꽃향기 맡으면 치매 위험 낮아진다? (연구)


     꽃향기가 치매 예방약이란 뜻이 아니다. 후각뿐 아니라, 촉각, 청각, 시각 등 오감이 늙어서도 예민하게 유지된다면 치매에 덜 걸린다는 연구 결과 얘기다.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샌프란시스코) 연구진이 70대 성인 1,800명을 10년간 관찰했다. 연구를 시작할 때 치매 증상을 보인 이는 없었지만 10년 후 328명(18%)이 치매에 걸렸다.


참가자들을 오감의 예민한 정도를 세 부류로 나눴을 때, 가장 둔감한 이들 가운데 27%가 치매 증상을 보였지만, 가장 예민한 이들 중 치매 환자는 12%로 그 위험이 절반 이하였다.


Older people who can identify the scent of roses are less likely to develop dementia, study finds


 

The research looked at whether there was a link between sensory decline and the disease

Older people who can identify the scent of roses and smells like turpentine may have lower risk of dementia, study finds




Older people who can identify the scent of roses and smells like turpentine and have retained their sense of hearing, vision and touch may have a 50 per cent lower risk of developing dementia compared to those with marked sensory decline, research suggests.


Researchers from the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Francisco (UCSF) tracked around 1,800 participants who were in their seventies for up to 10 years to see if there was a link between their sensory function and the development of dementia.


At the beginning of the study, all participants were dementia free. Over the course of the study, however, 328 people (18 per cent) developed the condition.


 

Lighthouse Senior Living


View full text

https://inews.co.uk/news/health/older-people-roses-senses-dementia-explained-558235




edited by kcontents


연구진은 특히 후각이 치매와 연관이 크다고 지적했다. 후각의 예민도가 10% 떨어지면 치매에 걸릴 위험은 19%가 커졌다. 반면 시각, 청각, 촉각 등이 비슷한 정도로 둔해졌을 때 증가하는 치매 위험은 1~3%에 불과했다.


윌라 브레노비츠 박사는 “후각이 둔해지는 것은 치매가 본격화하기 전에 나타나는 전조 증상”이라며 “반면 청각, 시각 등이 나빠지는 건 치매의 진행을 가속하는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감각 기능에 장애가 생긴다는 건 뇌졸중 등 인지 기능에 영향을 주는 신경퇴행성 질환이 진행 중이기 때문일 수 있다”면서 “시각, 청각 등이 둔해지면 사회적 활동이 어려워지면서 인지 기능이 더 빠르게 위축한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는 알츠하이머 협회가 발간하는 학술지 ‘알츠하이머와 치매(Alzheimer’s and Dementia)’ 최신 호에 실렸다.

이용재 기자 youngchaeyi@kormedi.com 코메디닷컴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