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에 대한 모든 정보, 국가암정보센터를 아시나요?


  “아빠, 암이래.”


동생으로부터 전해 들은 갑작스러운 소식에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암이라는 질병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지만, 그것이 나 혹은 내 가족에게 일어나리라고는 생각지는 않았었다. 현재 아빠는 수술과 항암치료로 암을 극복한 상황이지만 처음 암이라는 사실을 접했을때의 충격은 아직도 생생하다.


살면서 암에 대해 많이 들어는 봤지만 자세히 알지는 못했다. 하지만 내 가족이 암에 걸렸다고 하니 그제야 암에 대해 이것저것 찾아보기 시작했다. 포털사이트에 들어가 ‘암’이라고 검색하니 암에 대한 다양한 종류와 통계부터 민간치료법까지 다양한 정보들이 쏟아졌다.


medigatenews.com

edited by kcontents


그렇게 몇몇 통계와 뉴스를 살펴보며 필요한 내용을 스크랩하기도 하고, 카페에도 가입해 다양한 정보들을 모으던 중 암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정책을 확인할 수 있는 ‘국가암정보센터’를 찾게 되었다.


국가암정보센터는 보건복지부와 국립암센터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로 게재되어 있는 모든 콘텐츠는 국립암센터가 운영하는 16개 진료센터의 전문 의료진과 국가암관리사업부 소속 암 관련 전문 연구진이 작성한 내용이어서 보다 믿을 수 있는 정보라는 생각이 들었다.


국가암정보센터 메인 페이지.(출처=국가암정보센터 홈페이지)


암생존자통합지지서비스 제공 절차에 대한 소개.(출처=국가암정보센터 홈페이지)




가장 먼저 암 환자 생활백서 카테고리에 들어가 봤다. 암 생존자에 대한 부분을 가장 먼저 확인할 수 있었다. 아마 나처럼 자신이나 가족이 암이라는 사실로 혼란스러워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기에 높은 암 완치율 및 이후 건강 증진과 사회적 기능 복귀에 대해서도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먼저 보여주는 것 같았다.


암 생존자 통합지지 외에 암 환자 생활관리, 암 환자 증상관리, 암 환자 식생활에 대한 정보를 차례로 살펴보았다. 모든 내용 하나하나가 자세하게 기재되어 있었다. 이곳에 오기 전 인터넷 카페와 블로그 등을 통해 찾았던 모든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던 것은 물론 잘못 알려진 정보에 대한 위험성까지 알 수 있다는 점이 특히 인상적이었다.


암에 대한 애니메이션이나 동영상, 그림 등의 영상자료들.(출처=국가암정보센터 홈페이지)


다소 지루할 수 있는 내용 중간중간에는 자가 테스트 척도나 그림이 있어 직접 간단한 테스트를 해볼 수도 있었고, 치료 전후의 증상관리부터 운동, 성생활, 직업활동, 예방접종 등 일상생활에 대한 세세한 궁금증까지 설명해주고 있었다.


암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와 예방에 대한 자료도 다수 있었다.(출처=국가암정보센터 홈페이지)




국가암정보센터의 자료들은 암 환자뿐만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았다. 암에 대한 통계는 물론 기본적인 정보와 함께 예방과 검진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루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미 지나간 일이지만 만약 내가 조금 더 일찍 이곳을 알았더라면 가족의 암 발생도 조금은 예방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함께 들었다.


만약 홈페이지의 콘텐츠를 이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 전화와 이메일을 통해 암에 대한 기본 정보와 예방, 검진, 생활과 암 환자의 복지에 대한 상담까지 모두 받을 수 있다. 전화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1577-8899를 통해 상담을 받을 수 있고, 이메일은 홈페이지 메인화면의 상담 링크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매년 증가하는 추세인 암 유병자.(출처=2017년 국가암통계 발표자료)


국내 암 환자는 매년 조금씩 늘고 있지만 암 치료율과 생존율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나 혹은 내 가족이 암이라는 사실을 알았을 때 조금 더 침착하게 암에 대한 정보를 찾고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면 보다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매년 증가하는 암 환자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우선 국민의 암 예방과 조기 치료를 위한 국민건강검진을 시작으로 건강보험 적용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만약 암 확진 판정을 받으면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암 산정특례 등록을 통해 검사와 치료의 대부분 항목에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다.


국가암정보센터 : https://www.cancer.go.kr/

암정보상담센터 : 1577-8899

정책기자 이정혁 정책브리핑

케이콘텐츠

Posted by engi, conpaper Engi-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