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 홍콩펀드, 환매불가 선언..."1조3천억 한국투자자 경악"


[단독] 1조3천억 한국투자자 경악…홍콩펀드 충격의 환매보류 선언


젠투파트너스, 국내 판매사에 "환매 못한다" 통보

신한금투·키움 등 통해 국내서 1조3천억 판매


    홍콩계 사모펀드인 젠투파트너스가 국내 판매한 1조3000억원 규모 펀드에 대한 환매를 모두 중단했다. 지난달 키움증권에 환매 연기를 통보한 뒤 이번에는 아예 국내 판매분 전체에 대해 돈을 돌려주지 못한다고 밝힌 것이다.


3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젠투파트너스는 이날 국내 증권사, 은행 등 판매사에 환매 연기를 통보했다. 이 펀드는 신한금융투자(3990억), 키움증권(2625억), 삼성증권(1400억), 우리은행(902억), 하나은행(421억), 한국투자증권(178억) 등 판매사를 통해 국내 기관투자자들을 중심으로 팔렸다.


각종 사모펀드 피해자들이 지난달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앞에서 사모펀드 책임 금융사 강력 징계 및 계약취소(100% 배상) 결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edited by kcontents


젠투파트너스가 1조3000억원 규모 펀드에 대한 환매를 일거에 중단한 배경을 놓고 업계에서는 이 운용사가 홍콩 현지 금융사와 맺은 `트리거 조항`이 발목을 잡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트리거 조항이란 운용사의 보유 자산이 일정 규모 이하로 떨어지면 자금을 빌려준 금융사가 대출금을 회수할 수 있는 조건을 말한다.


한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젠투파트너스가 만기가 다가온 펀드를 환매해주면 총 자산 규모가 작아지고, 이에 따라 금융사가 대출금 회수를 진행한다"며 "대출금을 걷어가면 레버리지를 일으켜 투자한 펀드에 영향을 주게 돼 모든 펀드에 대한 환매가 미뤄진 것으로 보인다"고 바라봤다.


젠투파트너스가 운용하는 대표 펀드는 세 개다. 약 9000억원 규모 KS아시아앱솔루트리턴, 3000억원 규모 KS코리아크레딧, 1000억원 규모 CM크레딧펀드다. 다만 이 규모는 업계 추정치로, 정확한 수치를 놓고 이론이 나오고 있다.


국내 판매사 가운데 젠투파트너스의 펀드를 가장 많이 판 곳은 신한금융투자다. 업계에서는 신한금융투자가 레버리지를 일으켜 투자한 분이 전체 펀드 환매 지연을 일으킨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연합뉴스



edited by kcontents


젠투파트너스가 일부 펀드에 대해 예정대로 환매를 실시하면 전체 보유자산 규모가 줄어들고, 트리거 조항이 발동되면서 홍콩 금융사의 자금 회수가 진행된다. 이들이 자금을 걷어가면 젠투파트너스와 신한금융투자가 레버리지를 일으켜 투자한 분이 큰 폭 손실을 확정하게 되는 점을 젠투파트너스는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판매사들은 자금 회수를 위해 공동대응을 고려하고 있다. 한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홍콩 금융당국에 민원을 넣고, 소송을 제기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해 하루빨리 펀드자금을 회수하겠다"고 밝혔다.

[홍혜진 기자] 매일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