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70%, 직원의 유튜버 활동에 '긍정적'


   기업 10곳 중 7곳은 유튜버로 활동하는 직원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취업포털 사람인이 기업 372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72.3%가 직원이 유튜버 등 동영상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답했다고 27일 밝혔다.


사람인


이유는 ‘회사 홍보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57.2%, 복수응답)가 1위였다. 다음으로 ‘취미 생활로 리프레쉬 효과가 있어서’(45%), ‘직원의 마케팅 감각이 향상될 것 같아서’(37.5%), ‘직원의 동영상 제작 능력이 개발돼서’(24.9%) 등의 순이었다.




실제로 NH농협은행과 신한은행 등은 직원 유튜버를 선발해 금융 정보 외에도 생활 팁, 회사 생활 등 여러 분야의 동영상 콘텐츠를 만들어 소개하고 있다. 이 밖에도 삼성전자, SK이노베이션, 한화 등도 유명 모델이나 인플루언서들 뿐만 아니라 직원들이 출연하는 유튜브 콘텐츠를 만들어 회사 홍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부정적으로 보는 기업들(103개사)은 그 이유로 ‘근무시간에도 신경 쓰는 등 집중도가 떨어질 것 같아서’(79.6%, 복수응답)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밖에 ‘회사 내부 사정 등이 유출될 수 있어서’(38.8%), ‘사회적 이슈, 물의를 빚었을 경우 리스크가 커서’(30.1%), ‘직원의 시간, 체력이 많이 들 것 같아서’(30.1%), ‘전업으로 전향 등 장기 근속에 악영향을 줘서’(22.3%) 등의 순이었다.


전체 기업 중 실제로 동영상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는 직원이 있는 경우는 13.2%였다. 이들 중 65.3%는 직원의 동영상 크리에이터 활동이 홍보효과 창출 등 기업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다.

김강한 기자 조선일보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5/27/2020052700378.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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