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GTX-D 유치작전 변경 l GTX-D, 김포 '경기 대표'로 연구 용역


인천시, GTX-D 유치작전 변경…서부지역 갈등점화 예고

 

경기도 노선 의식 `기점'→ `경유' 변경

수혜지역 청라보다 검단에 무게 실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신규 노선(D) 유치 경쟁에 뛰어든 인천시가 `서부 기점'으로 했던 자체 계획을 `서부권역 경유'로 변경했다. 서부권에 GTX-D를 놓는다는 목표는 변함이 없지만, 기점이 아닌 경유 노선으로 설정할 경우, 청라국제도시와 검단신도시 사이에 희비도 엇갈릴 것으로 보인다.



인천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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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 인천시가 공개한 `2020년 주요업무계획'을 보면 `서부권역 경유 GTX-D 노선 유치 추진'이 철도 교통망 과제 가운데 하나로 제시됐다. GTX-D 노선을 서부권역에 유치한다는 계획은 이전과 달라진 점이 없다. 시는 올해 예산 설명서를 통해 `광역철도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의 사업 위치로 `인천 서부~서울 강남'으로 명시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지난해 10월 말 “이미 수도권 서부권역의 광역급행철도 소외를 해소하기 위해 실무 구상을 마련 중이었다”며 GTX-D 노선 경쟁에 불을 붙인 직후였다.




이번 업무계획에서의 변화는 서부권역을 `경유'한다는 언급이다. 서부권역을 출발하는 노선이면 GTX-D 신설 요구가 빗발치는 청라국제도시나 검단신도시 모두 동일 선상에서 타당성이 검토될 수 있다. 하지만 경유 노선일 경우 기점이 될 다른 지역과의 연결성을 염두에 둬야 한다.


GTX-D 기점으로 경쟁이 벌어졌던 지역은 인천 서부권과 경기 김포시다. 김포시는 최근 김포·부천·하남과 서울시를 연결하는 61.5㎞ 길이의 `광역급행철도 수혜범위 확대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경기도는 지난달 13일 이들 3개 지자체와 업무협약을 맺고 GTX-D 노선 추진을 공식화했다.


인천시가 서부권역 경유로 GTX-D 노선을 그리면 경기도가 추진하는 김포시 출발 노선과 연결될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청라국제도시보다는 김포와 가까운 검단신도시가 수혜 지역으로 무게가 실린다. 지난 4·15 총선에서 여야를 가리지 않고 후보들이 앞다퉈 GTX-D 유치를 공약했을 만큼 관심이 뜨거웠던 청라국제도시는 노선에서 배제되는 시나리오다.


조성표 인천시 철도과장은 “다음 달 초 착수 예정인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에서 최적 노선을 선정한다. 아직 특정 지역을 염두에 두고 있지 않다”면서도 “사회적으로 논의되거나 수요가 많다고 판단된 노선을 모두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인천일보




GTX-D 유치戰, 경기·인천도 뛰어들었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D노선

김포 '경기 대표'로 연구 용역

인천도 "최적 노선 발굴" 발주

광역지자체 유치 경쟁 본격화


   신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노선)’ 유치경쟁이 경기도와 인천시 간 지자체 경쟁으로 불붙고 있다. 양대 지자체가 최근 GTX-D 노선에 각자 지역을 포함하는 것을 골자로 한 연구용역을 발주한 것이다. 지역 주민과 정치권에 이어 지자체까지 유치경쟁에 본격적으로 뛰어드는 모양새다. 국토교통부는 내년 상반기 중으로 수도권 서부에서 서울을 거쳐 수도권 동부로 이어지는 세부 노선계획을 확정 지을 계획이다,


서울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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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일 인천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25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도입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을 발주했다. 시 관계자는 이와 관련 “특정 지역이CONPAPER나 노선을 전제로 하고 있지 않다”며 “수도권 전체에 도움이 되고, 동시에 현실성 있는 노선을 찾는 것이 용역의 목적”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번 연구용역은 인천을 출발하거나 거쳐 가는 GTX-D를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하기 위한 최적의 노선을 찾는 것이 핵심이다. 인천 내에서는 현재 GTX-D 노선의 기점을 영종하늘도시로 잡고 청라국제도시를 거쳐 서울로 이어져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에 앞서 지난 23일 김포시도 ‘광역급행철도 수혜범위 확대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김포시의 용역은 김포에서 부천, 서울을 거쳐 하남까지 이어지는 총 연장 약 61.5km 내에서 최적의 노선을 찾는 작업이 중심이다. 정거장 위치와 차량기지 후보지, 기존 광역급행철도나 도시철도 노선과의 연계성, 시설계획, 경제성 등을 검토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김포시의 이번 용역 발주는 경기도와 부천·김포·하남시가 지난달 13일 체결한 ‘GTX 수혜 범위 확대와 최적 노선 마련을 위한 상생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의 후속 작업이다. 당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세 지자체의 시장이 참여했다. 김포시가 대표로 용역을 발주하고 용역비를 균등 분담하기로 했다. 사실상 경기도의 단일안인 셈이다.

김흥록 기자 서울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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