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역 ~ 종각역 연결 지하보행네트워크 조성 추진


서울시, 청진 도시정비형재개발구역 정비계획변경(안)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통과

광화문역과 종각역 지하보행통로 일부 단절구간 연결 추진을 위한 정비계획 변경


   서울시는 광화문역과 종각역 사이 지하보행통로 일부 단절 구간을 연결하기 위한 청진 도시정비형재개발구역 정비계획변경(안)이 2019.11.6일 제17차 도시계획위원회를 통과하였다고 밝혔다.



계획도

  

기정의 청진 재개발구역 정비계획에는 광화문역과 종각역을 연결하는 지하보행통로 연계 계획이 포함되어 있어 정비사업이 완료된 지구에는 지하보행통로가 기 조성되어 있으나 미시행지구의 장기 사업지연 등으로  일부 구간이 단절되어 있으며, 현재 ‘2025 서울시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에 소단위정비수법 도입 등에 따라 지하보행통로 단절 구간의 연결이 요원한 상황이다.




청진 도시정비형 재개발구역은 1979년에 재개발구역으로 최초 고시된 이후 지구별로 정비사업이 추진되어 현재 총 14개 지구 중 9개 지구의 정비사업이 완료된 상태다.


위치도 (종로구 청진동 140 일대)


이에 서울시는 미완성된 지하보행통로를 연결하기 위해 청진 도시정비형 재개발구역 내 기 설치된 광화문 지하도로에서 청진공원 하부를 통과하여 그랑서울까지 연결되는 총 연장 155m, 폭 6m(유효폭)의 지하도로를 공공재정을 투입하여 도시계획시설로 설치하는 계획을 마련하였다.


지하보행 네트워크 현황도




금회 청진구역 정비계획 변경(안)이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통과됨에 따라 광화문역과 종각역을 연결하는 지하보행네트워크의 완성이 실현될 수 있게 되어, ‘보행중심 입체도시’ 구현을 위한 서울시 도심부의 주요거점을 연결하는 입체보행네트워크 구축을 선도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되었다. 단절된 지하보행통로의 연결은 시민의 보행편의 제공뿐만 아니라 1호선과 5호선 이용시민의 환승효과 극대화도 기대되며, 나아가 인근 건축물 지하상가와의 연결을 통해 지하공간의 공공성 강화와 관광객 유입 등으로 지역상권 활성화를 도모함으로써 도심부의 활력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

케이콘텐츠

Posted by engi, conpaper Engi-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