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가 상한제] "왜 우리 동네를"...시민단체들 대규모 총궐기 대회 예고


"왜 우리 동네를"…`엿장수 맘대로` 상한제 지정 기준에 뿔난 주민들 집단행동 예고

  

   국토교통부가 지난 6일 민간택지 아파트 분양가상한제 적용 지역을 공개한 뒤 후폭풍이 거세다. 들쭉날쭉한 상한제 적용 기준에 뿔난 재개발·재건축 시민단체들은 대규모 총궐기대회를 예고했다. 


7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방이동 올림픽선수기자촌 아파트 주민들은 지난달 1차 정밀안전진단에서 탈락해 재건축이 첫 단추도 꿰매지 못했는데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지난 9월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열린 '분양가상한제 소급적용 저지 재개발·재건축 조합원 총궐기대회'에서 참가 조합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연합뉴스>


관련기사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강남 4구 + 마용성 등 서울 27개동 지정

https://conpaper.tistory.com/82183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한남3구역 압구정 현대·대치 은마 등 휘청..."차질 불가피"

https://conpaper.tistory.com/82191

edited by kcontents




비 강남권에서 유일하게 상한제 대상으로 지정된 여의도동 재건축 단지 주민들은 일관 관망세를 유지하고 있다. 적어도 일주일은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는 것이다. 


강동구 길동은 같은 구인 고덕동, 명일동, 둔촌동 등보다도 집값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지역인데 분양가상한제 대상 지역에 포함됐다. 길동에서는 신동아 1·2차아파트 재건축이 진행 중이며 현재 이주를 끝내고 철거를 준비 중이다. 이 단지는 내년 4월 29일 이전에 일반분양이 불가능해 이번 정부의 상한제 적용 대상 지정으로 조합원들의 부담이 커졌다. 인근 공인중개업소에 따르면 신동아 1·2차 재건축 주민들은 둔촌주공도 분양가상한제를 피했는데 애먼 길동이 대상지로 선정돼 분통을 터뜨린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교통부는 6일 세종청사 중회의실에서 주거정책심의위원회를 열어 강남구 개포동, 송파구 잠실동, 용산구 한남동 등 서울 27개 동을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적용 지역으로 지정했다(서울=연합뉴스) 박영석 기자 

edited by kcontents


이들 지역에서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될 경우, 현재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분양가 통제 기준보다도 분양가가 5∼10% 더 낮아지게 되고 이로 인해 조합원 1인당 분담금이 1억원까지 급증할 것으로 관측된다.




서울 시내 주요 정비사업조합들이 참여 중인 미래도시시민연대와 주거환경연합은 7일 '도시정비사업 10대 악법철폐 & 규제개혁을 위한 회의'를 긴급 진행한다. 이날 회의에는 25개 조합장이 참석해 제도개선 등 대응 방침을 논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법 개정 청원 활동과 함께 내년 총선에서 법 개정을 공약으로 내놓는 후보에 대한 지지 등을 지속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박상길기자 sweatsk@dt.co.kr  [디지털타임스]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