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대표 공대공 미사일 '미티어' KF-X에 장착?

군사전문기사 유용원


약 200km 사거리 '미티어' 공대공 미사일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탑재된 램제트(Ramjet) 추진시스템


유럽의 MBDA사가 만든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미티어

전투기가 공대공 전투에서 공중 우세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원거리 탐지 및 격추가 이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지금까지 개발된 공대공 미사일은 중장거리를 비행할 수 있는 엔진을 탑재할 수 없었다. 기존에 개발된 미사일을 최대 사거리로 쏘면 중간에 로켓 엔진이 꺼지고 결국 관성 운동 에너지로 비행하게 돼 명중률이 현격하게 떨어진다. 이런 이유로 램제트 엔진을 적용해 사거리와 비행 성능을 향상시킨 덕티드 로켓(Ducted Rocket) 미사일이 개발 되었다. 바로 MBDA가 개발한 미티어 미사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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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티어 미사일은 덕티드 로켓(램제트 라고도 함) 기술을 적용해 현재 최대 사거리 50km 정도인 중거리 미사일의 사거리를 200㎞ 이상으로 늘린 최초의 미사일이다.


미티어는 기존의 로켓 모터 대신 고체 연료, 가변유량, 덕티드 로켓을 사용한다. 발사 직후 연료를 전부 연소하는 대신에 순항 단계에서 엔진의 발전을 조절하여 연료를 아낀다. 목표에 다가갈수록 발진 속도를 높여 아무리 먼 거리에서 발사하더라도 마하 4.5에 이르는 최대 에너지 상태에서 최종 공격을 하게 된다. 그 덕분에 미티어는 공격의 마지막 단계에서 기동에 쓰일 에너지를 더 많이 가지고 확보할 뿐 아니라 이제까지 개발된 모든 공대공 미사일 중 가장 넓은 회피불능구역(NEZ)을 제공함으로써, 목표물을 어느 방향에서도 요격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미티어는 장거리에서 적기를 "뒤쫓아" 가서 잡을 수 있는 능력이 월등하다.




목표물의 완전한 파괴를 위하여, 미티어 미사일은 충돌 및 근접 신관을 탑재하고 있으며 파편 폭발형 탄두를 장착하고 있어, 충돌이나 혹은 최적의 요격 지점에서 살상력을 극대화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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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 전투기들과의 호환성

미티어 무장 시스템은 유로파이터 타이푼, 라팔, 그리펜 등에 장착되어 운용중이며 다른 첨단 항공기들과도 호환성을 확보하고 있다.


미티어는 F-35 에도 통합될 예정이다. 영국은 미티어를 F-35의 공대공 주력 무기로 사용할 계획이며 F-35 42대를 도입하는 일본도 미티어 장착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일본은 미티어를 F-35의 내부무장창에 장착하기 위해 미티어를 기반으로 항공자위대의 F-15에 운용중인 `AAM4’ 공대공미사일의 기술을 접목해 개량형 미티어인 'JNAAM(새로운 합동 공대공 미사일)을 영국과 공동으로 개발 중이다.




양방향 데이터링크 시스템과 진정한 Fire and forget 모드 성능

미티어의 경쟁력은 단지 추진 체계에만 있지 않다. 미티어에는 자체적으로 능동 X-밴드 레이더 시커가 장착되어 있어 비행 최종 단계에 목표물을 더욱 효과적으로 조준할 수 있다. 


타 공대공 유도무기의 경우 Fire and forget 모드를 가지고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전투기 레이더에서 목표물 데이터를 수신 받아 날아가며 목표물 근처에 갔을 때 전투기의 레이더보다 범위나 스캐닝 능력이 훨씬 떨어지는 소형 레이더 시커가 목표물을 찾기 시작한다. 


문제는 중거리에서 Fire and forget 성능이다. 미사일이 생각했던 위치에 목표물이 없는 경우 미사일은 탐색 능력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목표물을 명중할 수 없다. 또한 장거리에서 미사일을 발사하는 경우는 미사일이 목표물을 향해 날아가는 동안 미사일을 발사한 전투기가 정보를 업데이트해주는 방식을 사용한다. 즉, 미사일이 목표물을 조준할 때까지 전투기 레이더로 미사일에 업데이트된 데이터를 제공해야만 한다. 이러한 경우 미사일이 목표물을 명중할 가능성은 높아지지만 전투기와 목표물 사이의 거리가 짧아지기 때문에 전투기가 노출될 위험이 그만큼 커진다. 


이에 반해, 미티어는 미사일을 발사한 전투기 조종사가 전투기 레이더를 미사일이 목표물을 찾는 용도로는 전혀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조종사는 미사일을 목표물에 지정하기만 하면 된다. 그 뒤 미사일은 발사 전투기가 아닌 다양한 소스를 통해 계속해서 업데이트 정보를 받아 최종 공격까지 전개한다.




미티어는 발사된 전투기에서뿐 아니라 다른 전투기, 조기경보통제기(AEW&C), 육지 및 해상 레이더, 미사일 자체적의 전자 감시 장치 등이 있다. 이처럼 다양한 수단을 통해 공통의 데이터링크 파형으로 미티어 장착 전투기나 미티어 미사일이 스스로 활용할 수 있는 형태의 정보로 제공하기 때문에 공동 전술 네트워크를 통한 상황 파악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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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미티어의 데이터링크 시스템은 미티어가 진정한 fire-and-forget 모드 성능을 가지고 있음을 말해 준다.


미티어의 데이터링크는 양방향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조종사가 미사일을 발사한 후에도 목표물을 재설정(Re-target)할 수 있다. 조종사는 실시간으로 미사일의 연료, 에너지, 추적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이는 목표물을 향해 추가 미사일을 발사할 지 아니면 이미 발사한 미사일이 제대로 목표물을 추적하여 겨냥했으니 후퇴할 지 여부를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미티어의 주요성능과 제원


• 세계 최고의 공중 우세 무장 시스템 

• 세계 최초, 유일하게 탑재된 램제트 추진 시스템

• 현존 중거리공대공미사일(MRAAM)의 서너 배에 달하는 회피불능구역(NEZ)

• 고밀도 전자전 환경에서의 효율적 운용

• 데이터링크를 통한 네트웍 작전 성능

• 유럽 6개국의 산업 파트너들을 통한 첨단 테크놀로지의 결과물

• 레일(Rail), 사출(Ejection) 발사 성능

• F-35 Lightning II에 장착 예정

• 현재 생산 중인 미사일

• 약 200km의 사거리

• 마하 4를 초과하는 속도


[미사일 주요 제원]

• 무게: 185kg (407lbs)

• 길이: 3.65m (12ft)

• 직경: 178 mm

• 사거리: 약 200km

• 속도: Mach 4 +

• 추진체: 덕티드 로켓(램제트)

• Seeker: 능동 무선 탐지기(Active RF)

• 항법 & 유도: Bank-to-turn 과 Bank-while-turn 기동, 데이터 링크를 통한 관성 미드 코스, 

첨단 비례 항법을 활용한 자동 종말 유도

• 탄두: 파편 폭발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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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engi, conpaper Eng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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