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자동차와 산행에 대해 꼭 알아둬야 할 것들

겨울철 자동차와 산행에 대해 꼭 알아둬야 할 것들


#1 겨울철, 꼭 알아야 할 유용한 자동차 버튼 4가지


눈 내리는 날, 미끄러운 날 꼭 사용해보자!


  겨울은 운전하기 참 힘든 계절입니다. 손에 입김을 불어가면서 차가운 운전대를 잡아야 하고, 눈이라도 오면 미끄러질까 노심초사할 수밖에 없는데요.


자동차에는 어려운 겨울 운전을 도와주는 고마운 버튼들이 많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영하로 떨어진 날씨, 이 기능들만은 꼭 기억하셔서 운전 시 적절하게 사용해보세요!




뒷유리&사이드미러 열선

겨울철 차량 뒷유리와 사이드미러에 얼어붙은 얼음 때문에 난감하셨던 적 있으신가요? 뒷유리 열선 버튼은 비 오는 날 김서림 방지는 물론 겨울에 뒷 유리가 얼었을 때 녹일 수 있는 유용한 버튼입니다.


최근 차량들은 뒷유리는 물론 사이드 미러의 열선까지 구동이 가능한데요,




사이드미러와 뒷유리가 얼었다면, 출발 전 큰 얼음들을 제거하신 후 꼭 뒷유리 열선 버튼을 켜 주세요! 이제 비 오는 날, 눈 오는 날 걱정 없이 안전운전할 수 있답니다.


VDC 기능 OFF


VDC는 Vehicle Dynamic Control의 약자로 자동차 자세를 제어해 주는 장치입니다.

*제조사별로 ESC, ESP 등 별도 명칭 사용


보통 운전석 왼쪽 하단에 위치하는 이 버튼은 누르지 않으셨다면 항상 ON 상태를 유지합니다. 하지만 눈에 파묻혀 자동차 바퀴가 헛돌 때에는 이야기가 달라지는데요,




바퀴가 헛돌 경우, VDC는 차가 불안정하다고 판단해 엔진 출력 및 바퀴의 구동을 감소시킵니다. 때문에 힘이 부족해 차가 눈 밖으로 빠져나가기 힘들 수 있습니다.


이때 VDC 버튼을 OFF 하면 차체의 안정보다 바퀴의 구동력에 힘을 더 실어주어 차가 빠져나올 수 있게 됩니다. 빠져나온 후에는 꼭 VDC 버튼을 눌러 ON으로 원복하는 것 잊지 마세요!


스티어링 휠 열선


겨울철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옵션!

핸들 열선 버튼은 차량마다 위치가 다른데요. 보통 핸들 주변에 있거나 운전석 부근에 위치해있습니다.


이 기능은 핸들 내에 장착된 열선을 작동시켜 차가운 핸들을 따뜻하게 유지시켜주는 고마운 기능인데요. 내 차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미리 확인하시고, 추운 날 적절히 사용해보세요.




Snow(Ice) 모드


일부 차종에는 다양한 주행 환경에 맞춰 주행모드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Snow(또는 Ice) 모드는 눈이 많이 오거나 미끄러운 빙판길에서 안전 운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주행모드인데요,


스노우모드를 켜게 되면 자동차 스스로 동력을 제어하여 미끄러지지 않게 운전을 도와줍니다.

*차종마다 작동 로직이 다를 수 있습니다


Snow 모드가 있는 차를 운행하신다면, 길이 미끄러울 때 꼭 사용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마카롱이 알려드린 겨울철 유용한 버튼 꼭 기억하시고, 유용하고 안전하게 겨울운전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마카롱
https://1boon.kakao.com/macarong/5c09d1ba76a8550001cca524




#2 겨울 산행 잘하는 방법 

   주말에 강추위가 이어질 것이라는 소식도 등산객을 막지는 못할 것이다. 겨울 산행은 운동 효과뿐만 아니라 추위를 뚫고 해내는 것이어서 짜릿한 성취감마저 안겨준다.

하지만 겨울 산행에는 많은 위험이 따른다. 자칫 방심하면 강추위 속에 조난당할 수 있다. ‘더비엠씨닷코유케이’ 자료를 토대로 안전한 등반을 위한 겨울 산행법에 대해 알아본다.

주간조선
edited by kcontents

1. 일기예보, 현장 여건 사전 파악
시시각각 변하는 일기예보와 산행 코스를 파악해 놓는 것은 기본. 조난 시 도움을 요청할 연락처를 알아 두고 산악 지형에서 휴대폰 통화가 어려울 경우를 대비해 구조대와 연락할 수 있는 위치를 확보해 두는 것도 필요하다.


 
2. 아이젠, 스패츠, 방수 등산화 필수
방한복을 비롯한 복장은 물론 아이젠, 스패츠 등을 잘 구비해야 한다. 스패츠는 눈이 등산화 속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고, 방수 등산화는 양말이 눈에 젖어 동상에 걸리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3. 간식, 비상 식량
겨울 산행은 체력이 많이 소요된다. 간식과 비상 식량이 중요한 이유다. 산행 중에 공복감을 느끼지 않게 간식을 먹는 것이 좋다.

간식이나 비상 식량으로 초콜릿이나 양갱, 소시지와 같은 칼로리가 높은 것을 준비한다.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비상 식량은 산행을 마칠 때까지 남겨두는 것이 현명하다.

4. 체력에 맞게
자신의 체력에 따라 등산로와 시간을 조정해야 한다. 특히 단체 산행은 개인별 체력을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코스나 일정을 정하는 경우가 있는데 주의해야 한다.



5. 나 홀로 산행 피해야
3명 이상이 함께 산행하면 위기 상황에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다. 전문가들은 “겨울 산행 사고는 눈과 추위 때문에 치명적일 수밖에 없다”며 “방풍 점퍼와 모자 등 체온을 유지할 수 있는 방한 의류 준비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한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코메디닷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