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엔지니어링 투르크 에탄크래커·PE/PP '김면우 현장소장'


현대엔지니어링

투르크 에탄크래커·PE/PP 김면우 현장소장


   투르크메니스탄 에탄크래커·PE/PP 생산설비 프로젝트의 사내 약호는 'TACE(티-에이스)'다. 


edited by kcontents


투르크메니스탄의 ACE 프로젝트가 되기를 바라는 현대엔지니어링의 마음이 반영된 것이다. 김면우 현장소장(전무·사진)은 "이름처럼 'ACE' 프로젝트로 마무리해 투르크메니스탄에서의 입지를 견고히 하고 나아가 글로벌 석유화학플랜트 시장의 절대강자로 올라서는 데 일조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투르크메니스탄 서부 연안의 키얀리(Kiyanly) 지역에서 현대엔지니어링이 진행 중인 에탄크래커 폴리에틸렌(PE)/폴리

프로필렌(PP) 생산설비 현장 전경.출처 국토일보

edited by kcontents


이 현장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김 소장은 35년간 해외플랜트 현장에서 근무해 온 베테랑이다. 우리나라 해외플랜트 역사와 함께 해 온 산증인으로 유명하다. 김 소장은 1981년 현대건설에 입사해 사우디아라비아, 태국, 이란, UAE 등에서 대형 플랜트공사를 수행했다. 2014년 현대엔지니어링으로 옮기기 전까지 UAE에서 천연가스 플랜트 현장소장을 맡았다.


김 소장은 해외프로젝트를 무사히 마무리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팀워크가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그는 "플랜트 공사는 토목, 건축, 기계, 전기, 계장에서 시운전에 이르기까지 여러 공정이 한데 어우러진 종합예술"이라며 "많은 수의 현지인은 물론 제 3국의 기술자도 많이 있기 때문에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이해하며 모두 한가족처럼 배려하며 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설계부터 시운전까지 많은 리스크를 동반하는 플랜트 현장은 각 단계별 안전수칙 준수가 필수적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의 팀워크는 건설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안전을 확보하는데도 기여하고 있다. 실제 안전은 절대 양보할 수 없다는 원칙을 바탕으로 최근 무재해 3500만 인시를 달성했다. 75만9694㎡에 이르고 하루 투입 인력만 1만3000여명인 대규모 현장에서 세운 대기록이다.


김 소장은 "수시로 모래바람이 불어 닥치는 혹독한 기후 조건 등 열악한 환경 속에서 의미 있는 기록을 달성해 대내외적으로 높은 안전 관리 역량을 인정받았다"며 "이름처럼 'ACE' 프로젝트로 마무리해 투르크메니스탄에서의 입지를 견고히 하고 나아가 글로벌 석유화학플랜트 시장의 절대강자로 올라서는 데 일조하겠다"고 말했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아시아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