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잠수함 기술 남한보다 40년 앞서 North Korea fires submarine-launched ballistic missile towards Japan: VIDEO


核 잠수함 개발 시간문제

원자로 운용 기술 이미 확보

한-미, 사드(TTAAD)+수중 킬체인 운용


  북한이 24일 동해상에서 발사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은 정상보다 높은 각도로 발사된 것으로 전해졌다.


source defensetech.org



North Korea fires submarine-launched ballistic missile towards Japan: VIDEO

http://conpaper.tistory.com/43465


이날 발사된 SLBM은 500㎞를 비행했는데, 정상각도로 발사됐다면 사거리가 1천㎞ 이상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북한의 잠수함 기술은 마음만 먹으면 핵추진 잠수함도 만들 수 있는 수준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특히 최대 6500t급의 대형 잠수함 개발 가능성까지 거론된다. 


핵추진 잠수함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은 원자로 운용 기술과 잠수함 설계 기술인데 북한은 이미 핵무기 개발 완료 단계에 이르러 원자로 운용 기술은 이미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또한 잠수함 설계 기술은 북한이 남한보다 40년은 앞서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한미 양국 군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포함한 미사일방어체계로 SLBM 요격 능력을 강화하는 한편, 정교한 '수중 킬체인'으로 SLBM을 탑재한 북한 잠수함을 선제 타격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주력하고 있다.

자료 연합뉴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