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내년 11개 철도사업 시행...2조 3천억 원 집행

동해중부선 등 새로운 철도망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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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망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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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는 철도분야의 내년도 국비예산에서 11개 사업 2조 3천억 원을 확보해 새로운 철도 르네상스 시대를 열어간다. 


이 예산규모는 올해 투자 된 1조 8천억 원 보다 5천억 원이 증액된 규모이다. 중앙선 복선화사업에 6,000억 원, 동해중부선 5,669억 원, 중부내륙선 1,112억 원, 경부고속철도 1,093억 원 등 대규모 투자가 이뤄진다. 


이는 국토의 균형개발과 친환경 철도건설을 위한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룬 것으로 평가된다. 현재 철도는 완공 된지 50~60년이 된 시설을 이용하고 있어 산업화 시대 속도 경쟁에서 뒤쳐져 있다. 


하지만 대량의 물류를 신속하게 처리 할 수 있는 중요한 교통수단으로 떠오르면서 고속철도 건설은 지역산업 경쟁력 향상에 핵심역할을 하게 됐다. 


도는 무엇보다 통일 및 환동해 시대를 대비하고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선점과 동해안 개발 촉진을 위한 동해안 철도건설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동해중부선 철도건설 사업이 대표적이다. 동해안 지역의 유일한 교통망인 국도 7호선을 보완하고, 관광객과 산업물동량 수송을 위해 추진된다. 


동해중부선은 포항에서 영덕을 거처 강원도 삼척에 이르는 166.3㎞ 구간으로 총 3조 3,785억 원이 투자되며 2016년에는 5,669억 원으로 포항~영덕간 44.1㎞를 개통하고, 영덕~삼척간 122.2㎞는 용지보상과 노반공사를 하게 된다. 


2018년 동해중부선 철도건설사업이 완료되면 포항~삼척간 운행시간이 1시간 35분으로 승용차 이용(3시간 10분)시간 보다 1시간 35분 단축될 전망이다. 


또 동해남부선 철도건설 사업은 울산에서 출발해 KTX 신경주 역사를 거처, 포항을 연결하는 연장 76.5㎞에 2조 3,665억 원이 투자되는 사업으로, 올해까지 1조 6,934억 원을 투입해 포항~신경주간 38.7㎞를 우선 개통했다. 


내년에는 3,939억 원을 투자해 포항~신경주간을 마무리하고 신경주~울산간 37.8㎞ 구간에 대해서는 용지보상과 노반공사를 계속 추진하게 된다. 


2018년 이 노선이 개통되면 부산~울산~신경주~포항간 운행시간이 64분에서 48분으로 단축돼 포항의 철강단지와 울산의 조선, 자동차산업과 직결되는 산업철도망 구축으로 동해안 경제권이 한층 더 활성화 될 전망이다. 


동해중·남부철도는 부산~울산~포항~영덕~울진~삼척을 연결하는 국토의 U자형 SOC 핵심 사업으로, 동해안시대를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대륙철도인 중국횡단철도(TCR, Trans Chinese Railway), 시베리아횡단철도(TSR, Trans Siberian Railway)와의 연계기반구축으로 경북의 대륙진출을 위한 통로(한반도종단철도(TKR, Trans Korean Railway)가 될 전망이다. 


경북 북부지역과 수도권을 연결하는 중앙선 복선전철화 사업도 추진된다. 충북 단양 도담~영주~안동~의성~군위~영천을 노선으로 총연장 148.1㎞에 3조 6,474억 원이 투자된다. 


올해까지 6,715억 원(국비 4,674, 수자원공사 2,041)을 투자해 영주댐 수몰지구 철도이설을 완료하고 내년에는 6,000억 원을 투자해 2018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와 연계한 중앙선 영천에서 신경주를 연결하는 영천~신경주 복선전철화 사업은 연장 26.3㎞에 6,808억 원이 소요되는 사업으로 내년에는 1,160억 원을 투자해 용지보상 및 노반공사를 추진한다. 


경북내륙을 통과하는 중앙선이 2018년 개통되면, 청량리에서 영천까지 1시간 41분대(현재 4시간 56분 소요, 3시간 15분 단축)로 접근성이 좋아져 경부선 중심의 물류수송체계가 중앙선 철도로 중심축으로 분산된다. 


이에 따라 그동안 침체됐던 경북북부 내륙지역의 경제 활성화는 물론, 농산물수송 물류비용 절감, 수도권 관광객 확대 등으로 지역균형발전에도 새로운 활력소가 될 전망이다. 


또 동대구에서 영천을 연결하는 대구선 복선전철화(27.7㎞, 7,494억 원)사업도 2017년 개통을 목표로 2006년부터 추진되고 있다. 내년에 2,321억 원이 투입된다. 


2017년 개통되면 동대구에서 영천간 운행시간이 29분에서 17분으로 12분 단축 된다. 특히 경북도청이 내년 2월 이전하게 됨에 따라 철도를 통해 경북의 신도청과 수도권 및 남부권을 연결하는 사업도 본격 추진된다. 


먼저, 수도권에서 충주를 지나 문경을 연결하는 중부내륙철도(94.2㎞, 1조 9,248억 원) 사업이 시작된다. 올해까지 1,287억 원을 투입해 이천~충주간 53.9㎞ 구간을 착공한데 이어 내년에는 충주~문경간 40.3㎞ 구간에 1,512억 원을 투입, 착공해 철도를 통한 신도청 시대를 연다. 


KTX 김천구미역에서 경남 진주와 거제를 잇는 남부내륙철도(170.9㎞, 5조 7,864억 원, 단선전철) 사업도 본격 시작돼 신도청과 남해안을 연결하게 된다. 


내년 초까지 예비타당성조사를 마치고 2016년에는 30억을 투자해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수립’에 착수함으로써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구미·칠곡·경산 등 경북남부권과 대구시를 하나의 생활경제권역으로 연결하기 위한 대구권 광역철도망 건설 사업도 시작된다. 기존 경부선을 여유용량을 활용해 구미~칠곡~대구~경산간 61.85㎞를 전철망으로 연결하는 사업이다. 


올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데 이어 내년에는 240억 원(국비 168, 지방비 72)을 투자해 기본 및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본격 사업에 착수한다. 


대구도시철도 1호선 하양 연장(대구 안심역~경산시 하양간 8.77㎞, 2,789억 원) 사업도 내년부터 411억 원(국비 288, 지방비 1213억원)을 투입해 본격적인 사업에 나서게 된다. 


두 사업이 마무리 되면 대구와 경북 남부권 330만 주민들에게 새로운 철도서비스를 제공하고 대구·경북 상생협력을 통해 지역 경제활성화에도 크게 이바지하게 될 전망이다. 


또 2010년 완전 개통된 경부고속철도 1단계사업에 이어 지난 8월 개통된 경부고속철도 2단계(도심구간) 사업이 2016년에는 1,093억 원을 투자해 마무리된다. 


이 사업은 새마을호, 무궁화호 등 일반열차와 완전히 분리해 운행할 수 있는 고속철도 전용선로를 설치하는 사업이다. 서울과 부산을 2시간 10분(8분 단축)만에 주파하게 함으로써 보다 빠르고,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KTX를 구현할 수 있게 됐다. 


이외에도 흥해 성곡에서 영일만신항을 연결하는 영일신항인입철도(9.3㎞, 2,003억 원)가 2018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내년에는 573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어려운 국가 재정상황에서도 경북의 철도망 구축 예산이 크게 증액된 것은 지역의 국회의원들과 함께 총력을 기울였기에 가능했다”며 “철도는 경북도가 추구해 온 사통팔달 밭전(田)자형 SOC망 구축에서 중심역할을 하게 됨으로써 경북의 북부내륙지역과 동해안의 발전을 가속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안전하고 편리한 철도망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도내의 각종 철도망 구축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국비 확보에 최선을 다해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적극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자세한 문의는 경상북도 건설도시방재국 도로철도과(053-950-3623)로 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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