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진강댐 재개발사업 보조여수로' 7년만 오늘 준공

2008년 6월 착공 7년만

연간 65백만㎥ 추가용수 확보

50년 만에 새 단장, 

홍수로부터 보다 안전해져

 

보조여수로 유입부 및 상류공원


보조여수로 유출부 및 하류공원


사업 목적

극한홍수 대비 댐안정성 확보를 위한 보조여수로 건설 및 저수구역내 주민이주 등을 

통한 댐운영 정상화

이상 출처 수자원공사

edited by kcontents 

케이콘텐츠 편집



    K-water (사장 최계운)은 9일(월) 전북 임실군 섬진강댐 상류 달무리 공원에서 섬진강댐 보조여수로 준공행사를 개최한다.


준공식에는 임실군 주민들과 심 민 임실군수, 최병습 K-water 수자원사업본부장, 공사관계자 등 150여명이 참석한다.

 

섬진강댐 재개발사업은 우리나라 최초의 다목적댐의 홍수조절 기능과 용수 공급 기능 등을 확충하기 위하여 2008년 6월 착공하여 7년여 만에 보조여수로를 준공하는 등 50년 만에 새롭게 재개발했다.

 

금번 섬진강댐 재개발사업 보조여수로 준공으로 댐상하류지역은 홍수를 비롯한 대형 재난으로 부터 보다 안전해 졌으며, 연간 65백만㎥의 추가용수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추가 확보된 용수는 소수력발전을 통해 연간 7,450MWh(1,860여 가구가 1년 동안 생활할 수 있는 전력량)의 무공해 에너지를 생산하고,


댐 하류지역으로 흘려져 하천 생태복원과 수질향상에 기여한 후, 다시 취수하여 생공용수로 공급해 부족한 용수수요에 대처하게 된다.

 

또한, 섬진강댐 물문화관과 댐 상·하류에 친환경적인 수변공원 및 체육공원이 새롭게 건설되어 새로운 물 문화 형성뿐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K-water 최계운 사장은 “40여 년 만의 극심한 가뭄을 겪고 있는 현실에서 섬진강댐 보조여수로 준공은 기존 댐의 기능을 확충하여 기후 변화와 이상기후에 따른 극한홍수 대비하고, 수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며 “물 재해로부터 보다 안전한 국토를 실현하고 국민들이 물로 더 행복해 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K-water


케이콘텐츠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

댓글()